남자부 12일·여자부 19일 개막
1~2강 구도에 이변 생길까 관심
내년 3월 27일부터 1위 결정전

드디어 프로배구의 계절이 돌아왔다.

프로배구 2019-2020시즌 V리그가 12일 오후 2시 충남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 남자부 디펜딩 챔피언 현대캐피탈과 올해 컵대회 우승팀 대한항공의 개막 경기를 시작으로 6개월간의 열전에 들어간다.

여자부는 19일 오후 4시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지난 시즌 통합 챔피언 흥국생명과 준우승팀 한국도로공사의 개막 경기로 새 시즌을 연다.

올 시즌 V리그는 2020년 도쿄올림픽 대륙별 예선 일정을 고려해 내년 1월 휴식기를 가지며, 올스타전은 개최하지 않는다.

7개 팀이 참가하는 남자부는 정규리그 6라운드 동안 팀당 36경기, 총 126경기를 치른다.

6개 팀이 경쟁하는 여자부는 6라운드에 걸쳐 팀당 30경기, 총 90경기로 순위를 가린다.

정규시즌은 내년 3월 18일까지 진행된다.

남자부는 월요일을 빼고 1주에 엿새 동안 팬들을 찾아가고, 여자부는 월요일과 금요일을 휴식일로 뒀다.

내년 3월 21일부터 26일까지는 정규리그 2, 3위 간 플레이오프가 3전 2승제로 열린다. 리그 우승팀을 가리는 대망의 챔피언결정전(5전 3승제)은 내년 3월 27일부터 4월 5일까지 개최된다.

다만 남자부는 정규리그 3, 4위 간 승점 차가 3점 이내면 내년 3월 20일 단판으로 준플레이오프부터 치른다.

남자부는 대한항공과 현대캐피탈의 '2강 구도' 예상 속에 나머지 다섯 팀이 '봄배구' 티켓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2018-2019시즌 정규리그 1위를 차지하고도 챔프전에서 현대캐피탈에 우승컵을 내줬던 대한항공은 막강 전력을 구축해 이번 시즌 통합우승에 도전한다. 지난 시즌 종료 후 자유계약선수(FA)로 풀린 최대어 정지석과 레프트 곽승석, 센터 진성태 등을 잔류시킨 데 이어 FA 레프트 손현종을 영입해 전력을 보강했다.

새 외국인 선수 안드레스 비예나는 키 194㎝로 특유의 파워와 스피드를 앞세워 올해 컵대회 우승을 이끌며 활약을 예고했다.

지난 시즌 챔프전에서 대한항공에 3전 전승을 거두고 우승했던 현대캐피탈도 만만찮은 전력을 자랑한다.

현대캐피탈은 챔프전 우승에 앞장섰던 센터 신영석과 레프트 문성민, 리베로 여오현, 세터 이승원 등 '내부 FA 4총사'를 모두 눌러 앉혔다.

여자부는 지난 시즌 통합 챔피언 흥국생명의 독주를 어느 팀이 저지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흥국생명은 우승 멤버가 건재하고, 외국인 드래프트 때 낙점했던 지울라 파스구치를 내보내고 영입한 아르헨티나 국가대표 출신의 루시아 프레스코가 매서운 공격력을 갖췄다.

한국도로공사는 박정아, 정대영, 이효희, 임명옥, 문정원 등 안정적인 전력으로 흥국생명의 아성에 도전장을 냈다. 또 컵대회에서 5전 전승으로 우승한 현대건설은 우승 다크호스다. 현대건설은 FA 시장에서 영입한 레프트 고예림이 공격력을 뽐냈고, 지난 시즌에 이어 뛰는 외국인 선수 마야도 찰떡 호흡을 보여줘 포스트시즌 진출을 벼르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