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창원서 토론회
마녀사냥 기사·편집 질타

"조국 장관과 관련해 언론이 제대로 검증하지도 않고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김유철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가 지난 8일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주최로 창원시 의창구 '플랫폼 경남' 사무실에서 열린 '조국 정국,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이사와 성명현 경남진보연합 정책위원장, 박훈 변호사가 토론자로 나서 조 장관 임명 전후의 사태를 진단하고, 앞으로 개혁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이사는 언론개혁을 강조했다. 김 이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이 내정된 8월부터 현재까지 입증되지 않거나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단독', '속보' 형태로 쏟아진 수백만 건의 기사를 비판했다. 또 의혹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마녀사냥식 보도 행태도 비판했다.

지난 8월 22일 자 <조선일보>가 보도한 '[단독] 조국 딸, 서울대 환경대학원도 필기시험 없이 합격' 기사도 한 예다. 김 이사는 "2009년 입학사정관제도가 나온다. 필기시험 없이 대학에 가는 전형이 생긴 것이다. 그러면 이게 얼마나 부끄러운지 스스로 알아야 한다"며 "조선일보는 서울대 환경대학원의 입학전형을 제대로 살펴봤나. 기사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 그저 야권의 의혹제기 내용뿐"이라고 말했다.

▲ 지난 8일 민주사회건설 경남본부가 주최한 '조국 정국,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김희곤 기자
▲ 지난 8일 민주사회건설 경남본부가 주최한 '조국 정국,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김희곤 기자

이어 김 이사는 "MBN은 5촌 조카 '소환 예정' 기사를 보도하면서 전부 조국의 얼굴 사진을 내건다. '조국 QM3차량, 자택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 중' 기사는 도대체 무슨 의미냐. 이런 식으로 뭔가 제목 등을 편집해 보도한 사례가 매우 많다"고 밝혔다. 이에 "그러면 기사를 접하는 처지에서는 뭔가 대단히 나쁘거나 불법적인 것처럼 느껴지게 한다"고 했다. 그는 조 장관을 옹호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했다.

이날 박훈 변호사는 검찰개혁과 관련해 통제 장치로 '기소법정주의'를 채택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을 높이 평가했다. 기소법정주의는 혐의와 공소 요건을 갖추면 반드시 재판에 넘기는 제도로, 검사가 자신의 생각과 판단에 따라 재판에 넘기지 않아도 되는 '기소편의주의'와 반대 개념이다. 공수처가 검사 등을 수사하고 나서 재량권은 없다는 뜻이다.

성명현 정책위원장은 "조국 정국의 본질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적폐세력의 총반격이자 전면전이다. 내년 총선까지 이 사태가 이어질 것"이라며 "개혁진영은 검찰과 언론 개혁, 이어 적폐청산, 더 나아가서는 사회대개혁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여러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더불어민주당·정의당·민중당 경남도당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앞으로 검찰·언론개혁을 위한 촛불집회 등 공동의 이익을 위한 활동을 논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