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오늘 하동 지리산아트팜서 개막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JIIAF)가 오늘(8일) 하동군 적량면 지리산아트팜 일원에서 '회복回復:다시, 숨, 쉬다'를 주제로 열린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는 지리산에 세계적인 자연 예술작품을 설치, 환경생태와 작품을 세계에 알리는 대한민국 대표 환경생태예술 축제다. 예술제는 오후 2시 개막식과 함께 융합예술, 공연, 문학, 빛예술, 힐링아트 등 장르로 꾸며진다

이번 예술제에서는 레지던시(거주) 초대작가로 참여한 호주 출신의 세계적인 '업사이클링(Up-cycling) 설치미술가' 케비나 조 스미스의 설치조각이 선보인다.

▲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JIIAF) 레지던시 초대 작가로 참여한 케비나 조 스미스 씨가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하동군
▲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JIIAF) 레지던시 초대 작가로 참여한 케비나 조 스미스 씨가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하동군

작품은 케비나 조 스미스가 9월 1일부터 하동에 머물며 바다에 버려진 폐그물·로프·투망 등의 해양 수거물과 마닐라로프, 동아줄, 자투리 색깔천, 헌옷, 헌 넥타이 등을 서로 엮어 대규모 직조조각으로 완성했다. 직조조각 작품은 예술제가 펼쳐지는 지리산아트팜 건물 외벽에 전시돼 자연주의 설치미술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동에서는 2016년 대지미술가 크리스 드루리의 '지리산 티 라인'을 시작으로 자연주의 현대미술가 에릭 사마크의 '소리나는 돌'과 '반딧불이 두꺼비', 자연주의 조각가 제임스 설리번의 '또 하나의 나'를 선보이며 생태환경 예술의 가치를 복원하는 데 앞장서왔다.

이번 예술제에서는 메인 작품과 함께 국제교류초대전으로 세계적인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제4회 대한민국환경미술대전의 시상과 수상작품 등 30여 점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2012년부터 생태문명을 모색하는 사람들의 지식공동체 '지구와 사람'을 이끄는 강금실 대표(전 법무부장관)가 '기후위기시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특별강연과 환경포럼을 마련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