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의 과제 반성 언급 "각 정당 셈법 좌우되어선 안돼"

양동인 전 거창군수가 '거창구치소 이전' 주장에 힘을 실으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다고 밝혔다.

양 전 군수는 7일 오전 11시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구치소 이전 문제와 관련해 정당의 당리당략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성 있게 군민에게 호소하고자 오늘 자로 민주당을 탈당한다"고 말했다.

양 전 군수는 "군민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성산마을에 졸속으로 구치소 터를 선정한 것은 잘못됐다는 문제제기를 처음으로 했고, 군수 취임 이후 이 문제를 풀려고 전력했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임기가 끝나 결과적으로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면서 "전 군수로서 마지막 결정을 앞둔 이 시점에 그 책임감 때문에 이 자리에 섰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까지 군민들은 성산마을 현 터에 구치소를 신축하고자 주장하는 사람들의 거짓말에 속았다"며 "국책사업이라 이전할 수 없다더니 주민투표로 결정한다고 하니까 이제는 법원·검찰을 이웃 군에 빼앗긴다고 거짓으로 선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투표는 구치소를 현재 성산마을에서 거창군 내 다른 곳으로 이전하려고 주민들 의견을 묻는 절차인데, 이전하면 법원·검찰까지 빼앗긴다고 다시 군민에게 거짓말로 협박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구치소 터 문제는 국회의원선거 등 정치적 행사를 앞두고 각 정당의 정치적 셈법에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또 성산마을 공사 참여 약속 등 자기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좌우되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2016년 거창군수 재선거에 당선된 이후 구치소 신축 터 이전을 정부·여당의 힘을 빌려 해결하고자 민주당에 입당해 지금까지 당적을 보유해왔다"면서 "저도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구치소 이전을 진정성 있게 군민에게 호소하고자 탈당하겠다"고 탈당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16일 주민투표에 꼭 참여하고, 구치소 터를 외곽으로 이전 결정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룬 거창, 도시구조가 잘 짜인 소도시 거창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군민들이 현명하게 판단해달라"고 호소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