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교생 권리연합회
전국 시·도교육감에 호소
정규직과 차별 해소 강조

"비정규직 없는 학교를 만들어주세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 대표자들이 임금교섭, 공정임금제(중소기업과 대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자 등의 임금격차를 줄여 80% 수준까지 임금을 올려달라는 것) 등을 이유로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자, 특성화고등학생 권리연합회가 지난 4일 전국 시도교육감에게 편지를 써 학교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호소했다.

연대회의는 지난 1일 교육부 장관, 시도교육감에게 성실하게 교섭에 참가하고 공정임금제 약속을 지켜줄 것을 촉구하며 연대회의 노조 대표자, 임원 등이 무기한 단식 농성을 선언했다.

연대회의는 교육당국이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보여 교섭이 결렬되면, 오는 17일 다시 전국 총파업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연대회의 소속 배동산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정책국장은 "총파업 이후 상황이 진척이 안되고 있다. 현재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청와대 앞에서 집단 단식을 하고 있다. 교섭 상황이 잘 해결되지 않으면 오는 17일 총파업 투쟁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성화고 학생들은 지난 7월 학교 비정규직 노동조합의 대규모 파업에 대해 '불편해도 괜찮아요', '밥 안 준다 불평 말고 파업 이유 관심 갖자'는 등의 인증샷을 하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응원한 바 있다.

이에 이번 교섭 상황에 대해 연합회 회원들은 각 지역 교육감에게 '비정규직 문제 해결 약속을 지켜주세요'라는 내용의 공개편지를 써서 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올렸다.

거제여자상업고 한 학생은 박종훈 경남교육감에게 "지난 7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차 파업에 이어, 10월에도 2차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라며 "저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분들의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글을 썼다.

처음 편지 쓰기 운동을 제안한 신수연 수원정보과학고 학생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에게 "지난 7월 학생들이 불편을 감수하면서 총파업을 지지했던 이유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을 해소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나아지지 않았습니다"라며 "경기도 교육감이 앞장서서 비정규직 없는 경기도를 만들어주세요"라고 요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