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실천 가능한 방법 - "축제장 분리수거 유도를" "처리업체 감시·교육 강화"
"1ℓ 음식물 처리통 필요" "전자제품 오래쓰기 하자"
바다를 살리는 방법 - "관심 클 때 정화 노력을"
"하천부터 모니터링해야" "쓰레기 주우면 혜택 주자"
민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 "장례식장 일회용품 규제 조례 제정·정책 추진을"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행정기관 솔선수범해야"

일상에서 마주하는 쓰레기 처리 고민은 시민이 앞서 있습니다.

'쓰담쓰담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부터 조례를 제정하고 정책을 기획·추진하는 이들에게 직접 시민의 목소리를 들려줄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이는 경남도민일보·창원시의회·창원시 주최로 진행한 '쓰레기 제로 정책 변화를 위한 토론회'로 실현됐습니다. 지난 1일 오후 2시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는 60여 명 시민이 찾았습니다.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쓰레기 발생을 줄이는 방안부터 지자체의 의지로 가능한 대책, 시민과 행정이 목소리를 모아 중앙에 요구해야 할 대안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기후 위기는 내일 일어날 일이 아닌 어제 벌써 일어난 일입니다. 오늘처럼 살아서는 쓰레기 발생을 줄일 수 없습니다. 시민 한 명 한 명 일상이 바뀔 수 있도록 행정에서 구체적인 답을 줄 차례입니다. 잘 쓰고 잘 담자. 쓰담쓰담.

◇10월 국화축제부터 바꿔 볼까요 = 토론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다양하면서도 실천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 그동안 쓰레기 처리 고민이 깊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시민 최명 씨는 "마산국화축제장 곳곳에 쌓인 일회용품 쓰레기가 보기 싫어 몇 해 전부터 가지 않고 있다. 얼마 전, 거창한마당축제장을 찾았는데 흔히 행사장에 놓이는 생수병 대신 냉온수기를 배치하고, 곳곳에 분리수거 기구를 배치해 시민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있었다. 환경수도 창원에서 국화축제 등 굵직한 행사를 친환경 축제로 진행할 때가 되었다"고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황지연 사회적협동조합 애기똥풀 대표는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쓰레기 교육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황 대표는 "재활용 선별장, 소각장 소개 영상은 분류 배출에 큰 도움이 됐다. 축전에 앞서 이 같은 영상을 틀면 쓰레기 발생과 분리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대형상점 쓰레기처리 위탁업체에서는 인력 부족을 이유로 플라스틱류를 따로 거둬들여도 재활용하지 않고 전량 소각한다고 해 충격이었다. 행정에서는 쓰레기처리 위탁업체에서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감시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 한지선 씨는 1인 가구 증가에 맞춰 쓰레기 행정도 바뀌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 씨는 "1인 가구가 밀집한 다가구주택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가장 어렵다. 배출량이 많지 않아 건물 주인도 음식물쓰레기를 일반쓰레기와 같이 버리라고 알려준다. 1인 가구도 상시배출 가능하도록 1ℓ 용량의 작은 음식물쓰레기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민 전부학 씨는 "21년간 사회복지시설의 고장 난 가전제품을 고쳐주는 봉사단을 이끌고 있다. 전자제품은 수백 개 부품으로 이뤄져 있는데, 한 개 부품만 고장이 나도 작동이 안 된다. 생산부터 쓰레기 발생이 쉽게 만들고 있다. 전자제품 재사용률을 높일 수 있는 고민을 함께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시민 김연옥 씨는 도시지역과 비교해 시스템화되어 있지 않은 농촌마을 쓰레기 처리 문제를 짚으며 관심을 촉구했다.

이날 토론회를 진행한 노창섭 창원시의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위원장은 "국화축제는 상임위 소관이기도 해 행사를 진행하는 과장에게 적극적으로 건의해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 지난 1일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쓰담쓰담 프로젝트 '쓰레기 제로' 정책 변화를 위한 시민 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토론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는 시민 모습./박일호 기자 iris15@
▲ 지난 1일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쓰담쓰담 프로젝트 '쓰레기 제로' 정책 변화를 위한 시민 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토론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는 시민 모습./박일호 기자 iris15@

◇해양 쓰레기, 위기는 기회 = '해양 쓰레기 실태와 처리방안'을 주제로 발제한 이성진 마산만 특별관리해역 민관산학협의회 사무국장은 "해양쓰레기 문제는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최근 미세플라스틱 등 쓰레기가 인간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게 알려지고 이슈화됐을 때 기회로 삼아 대안을 찾아야 한다. 이 논의가 정치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또다시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고 했다. 창원시는 지난 4월 '깨끗한 800리 바닷길 만들기 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창원시청 수산과에 연안관리담당이 신설됐으며 해양환경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무국장은 "쓰레기가 하천에 있을 때 치워야지, 바다로 흘러가면 양과 쓰레기가 쌓이는 주기, 장소 등을 가늠할 수가 없다. 일차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모니터링이 중요한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시민 오용환 씨는 "관광과 환경보호 활동을 연계한 비치코밍(해변 beach·빗질 combing 합성어) 활동을 하고 있다. 쓰레기 봉투를 나눠주고 쓰레기를 줍자고 하니 한계가 있어, 지역특산물과 교환하는 행사로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아이디어를 제도권에서 수용해 지원하고 산이나 국립공원에도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오 씨는 ㈜돝섬해피랜드·㈜만지도해피투어 대표로 '섬 회생 전문가'로 자칭하며 마산 돝섬, 통영 만지도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조례 제정과 행정의 역할 =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공동대표가 발표한 '장례식장 일회용품 줄이기 제언'에 큰 관심을 보였다.

박 대표는 "전국 장례식장 일회용 접시류 사용량만 연 2억 1600만 개로 전체의 20%를 소비하고 있다. 법을 개정해 신규 장례식장은 다회용 그릇을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후 운영할 수 있는 조건부 허가로 바뀌어야 한다. 기존 장례식장도 시와 경남도의 재정 지원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했다.

시민 변기수 씨는 이에 공감하며 "창원시가 환경수도 구호에 맞게 선제로 장례식장에서 일회용품을 줄이는 정책을 펼쳐 중앙정부에 요구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전홍표 시의회 환경해양농림위원회 부위원장은 최근 '창원시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시장은 공공기관이 주최하는 실내외 행사·회의에 1회용품을 제공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공공기관에 1회용품 구입을 목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지 않도록 권고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전 시의원은 "우리는 분리수거 재활용 등 쓰레기 처리를 위해 신경을 쓰지만, 넘쳐나는 쓰레기는 이미 감당 불가하다. 우선 행정에서 먼저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시민 이찬원 씨는 "이혜영 기자의 실현 가능한 3가지 제안은 말로만 그치지 말고 행정과 연계돼 실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민관이 상시로 머리를 맞대 제안을 다듬어 나갔으면 한다"고 했다.

이 기자는 발제에서 △요일별 재활용품 수거시스템 도입 △쓰레기 처리 정보 알림 서비스 △쓰레기통 배치 △쓰레기 교육 체험단 운영 등을 제언했다.

이날 발제자로 참여해 창원시를 대변한 김동주 환경위생과 과장은 "시의 폐기물 관리 기본 방향은 발생억제(최소화)다. 대표적으로 버린 음식물의 배출량에 비례해 수수료를 부과하는 무선인식(RFID) 방식을 공동주택 내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해 감량화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이 낸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는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자리였다. 시민 제안은 하나 하나 부서 논의를 거쳐 정책 개발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노 위원장님과 계속 의논할 테니 시의회에서도 많은 도움을 달라"고 했다.<끝>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