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도당 촛불집회 제안
경남진보연합 8일 토론회

경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검찰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1일 정의당 경남도당과 경남진보연합은 각각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개혁을 요구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검찰개혁은 촛불혁명 연장선이라며 경남에서도 촛불집회 등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다시 촛불을 든 국민은 오랜 세월 국민 위에 군림하며 가진 자에게는 한없이 관대하고 못 가진 자에게는 피눈물나게 한 검찰의 행태에 그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며 "검찰사법개혁특위를 통해 검찰에 대한 국민통제를 제도화하는 정의당표 공약, 검사장 직선제, 공수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비롯해 국민의 강도 높은 검찰개혁 요구를 담아내 개혁입법을 완료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지난달 30일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신장식 변호사를 검찰사법개혁특위 위원장에 임명하며 검찰개혁을 요구 중이다. 특히 이날 심상정 대표는 검사장 직선제 등을 언급하며 강도 높은 검찰개혁 요구를 담아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노창섭 도당위원장은 "정의당은 개별 정당이 검찰개혁을 요구하기보다 경남도민의 열망을 담아 시민사회와 함께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비롯한 움직임을 진행하기 위해 협조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했다.

▲ 경남진보연합이 1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한 검찰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박종완 기자
▲ 경남진보연합이 1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한 검찰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박종완 기자

경남진보연합도 문재인 정부에 강도 높은 검찰개혁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조국 사태는 한국사회 구조화된 불평등과 불공정성, 상위계층의 부도덕성에 따른 국민의 상실감과 배신감으로 불붙어 정치검찰의 집요한 수사와 적폐세력의 공세로 확대됐다"며 "지금의 검찰수사는 형평성을 잃은 과도한 편파수사에 그친다"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을 지시한 데 대해 환영 의사도 내비쳤다. 이들은 "검찰은 스스로 개혁할 수 없는 세력이다. 검찰개혁은 검찰에 맡길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이 가진 권한으로 직접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법무부의 비검찰화, 내부 감찰기구 강화, 기소권 행사에 대한 시민참여 확대 등을 주도하길 바란다"고 했다.

박종철 집행위원장은 경남지역 연대 촛불집회에 대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 다양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지만 조국 사태 관련 토론회를 마치고 나서 촛불집회와 같은 의견을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했다. 경남진보연합은 오는 8일 오후 6시 30분 경남교육청 제2청사에서 '조국 사태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