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이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에 나섰다. 

창녕군은 지난달 30일 창녕군자원봉사센터에서 주택관리공단 창녕창녕관리소(소장 오맹석)와 '공동주택 위기가구 발굴·지원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서로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저소득 취약 가구 발굴·자립 △관리비 3개월 이상 체납 정보 제공 △복지 자원 개발 연계 △맞춤형 복지 서비스 지원 등 업무를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 자리에 사회취약계층 자활을 위한 복지 공급 주체 관계기관의 협력 네트워크인 '창녕창녕주공아파트 주거복지 거버넌스' 위원들이 참석해 협약 체결에 의미를 더 부여했다.

오맹석 소장은 "군에서 협약을 먼저 제안해줘서 정말 고맙다"며 "한 달 전 경제적 위기로 입주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 가구가 있었는데 다행히 희망복지지원단의 창녕365스마일뱅크를 통해 어려움에서 벗어난 적이 있다.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창녕창녕관리소와 연계 협력을 더욱 강화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자활을 돕겠다"며 "아파트 관리비 장기 체납 등 생활 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복지제도를 몰라 지원받지 못하는 대상자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 9월 초부터 시작해 10월 말까지 두 달 간 고위험 위기가구 긴급 실태 조사를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북한이탈주민 모자 사망 사건을 계기로 유사한 위험에 처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공동주택 관리비 등 장기 체납자와 특정 급여 수급자 중 고위험 예측위기가구 664가구에 대해 전화와 방문을 통해 추가 지원 필요성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