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협의회 연구단 "정시 확대는 반대"주장도

현장교사가 참여하는 대입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30일 경남도교육청 제2청사 7층 대회의실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9일까지 21일간 전국 고등학교 교사 8091명(전체 고등학교 교사 중 약 6%)이 참여했다.

박종훈 대입제도개선연구단 단장(경남도교육청 교육감)은 "설문조사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의 취지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학생부 종합전형과 새로운 대입전형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68.8%)이었다. 이는 새로운 대입제도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갈증이 표현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교사들은 2028 대입 제도 변화 필요성에 대해서 '84.6%'가 '새로운 대입제도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 75.8%는 현재 교육부 주도로 결정되는 '대입정책의 논의 주체가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박 연구단장은 "설문조사 결과는 현장교사를 비롯한 교육 주체가 대입제도의 방향을 결정하는 주체로 함께해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가 스스로 개혁의 의지를 키워 제도개선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단은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 문제로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구단은 "최근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을 문제 삼아 정시확대를 주장하는 의견이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이 주입식 수업과 성적으로 한 줄을 세우는 교육을 지양하고, 고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기여한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는 다른 해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가 이뤄지도록 현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연구단은 2022년 고교학점제가 부분 도입되면, 2025년 대입제도 부분 개편, 2028년 대학입시가 전면 개편돼야 한다며, 2021년까지 대입제도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자 대학과 교육주체들이 참여하는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연구단은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이후 같은 자리에서 고교 교육 정상화와 대입제도 공정성 확보를 위한 포럼도 열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