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명 통영서 결의대회 열어
생존권 위협·수산업 붕괴 우려
도·시·개발업자에 중단 촉구

"통영은 대한민국 수산 1번지이다. 경남도와 통영시는 진정 우리 통영 앞바다를 개발업자에게 팔아넘기려고 하는가?"

통영 욕지도 앞바다에 설치하려는 대규모 풍력단지와 관련해 경남과 전남 어민 등 2000여 명이 30일 오후 2시 통영시 항남동 한산대첩광장에 모여 '남해권역 통영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반대 결의대회'를 하고 경남도와 통영시 등에 어업인을 무시한 채 강행하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 등을 통해 "통영시는 전체 5만 9000가구 중 약 15%에 해당하는 8600가구가 수산업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어선어업과 양식어업이 발달해 7개의 수협이 밀집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수산 1번지"라며 "하지만 통영시의 자부심인 수산업은 자원감소와 바다환경 변화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에 더해 해상풍력발전소까지 통영 앞바다에 건설된다면 어업인들은 설 자리를 잃게 되며, 통영시가 자랑하는 수산업 역시 무너지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발전사업자를 향해 "개발업자에게는 통영 앞바다가 단지 돈벌이 장소로밖에 보이지 않겠지만, 어업인들에게는 먹고살아 가기 위한 일터"라며 "사업자는 통영 앞바다를 넘보지 말고 즉각 물러나라"라고 외쳤다.

▲ 경남과 전남 어민 등 2000여 명이 30일 오후 2시 통영시 항남동 한산대첩광장에 모여 '남해권역 통영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반대 결의대회'를 하고 경남도와 통영시 등에 풍력발전단지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하청일 기자
▲ 경남과 전남 어민 등 2000여 명이 30일 오후 2시 통영시 항남동 한산대첩광장에 모여 '남해권역 통영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반대 결의대회'를 하고 경남도와 통영시 등에 풍력발전단지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하청일 기자

이날 어민들이 규탄한 통영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은 크게 두 가지가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3020 조기달성'(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 20% 달성)을 위한 '경남통영 100㎿ 이상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및 해상풍력자원 평가기술 개발사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모한 사업에 경남도와 통영시가 선정돼 2018년 6월부터 2020년 5월까지 2년간 용역을 시행 중이다.

총사업비 31억 원(국비 23억 5000만, 지방비 5억, 민자 2억 5000만 원)을 들여 욕지도 인근 최적의 해상풍력단지 발굴과 주민수용성 모델 도출 및 지역상생 모델을 개발한다.

시는 지난 4월 1차 추경안에 지방비 중 시 부담금 2억 5000만 원을 반영해 시의회로 넘겼으며, 시의회가 이를 통과시켜 어민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또 하나는 민간업자인 욕지풍력㈜이 추진하는 발전사업이다. 지난 3월 전기위원회로부터 발전사업을 허가받았는데, 총사업비 1조 5164억 원을 들여 욕지면 동항리 및 서산리 외항 해상에 350㎿(해상풍력 5.5㎿ ×64기) 규모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 7월까지 전파, 환경영향평가, 문화재 조사, 해저지형 및 지질 조사와 어업보상 평가 등을 거쳐 2026년 상업운전을 개시한다는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추진 일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어민들은 민간업자에게 풍력발전단지 건설을 허가한 데다 해상풍력단지 발굴사업 연구용역에 대해서도 통영 앞바다에 풍력단지를 건설하는 것을 미리 결론지어 놓고 어업인 반발을 무마할 대책을 마련하려는 꼼수라고 주장하는 등 강도 높은 투쟁을 예고해 갈등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