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연대 서울 150만 집결 "검찰개혁 2차 촛불혁명"
한국당 창원 집회서 나경원 "21세기 신독재국가 상태"

나라가 둘로 나뉘었다고 느껴질 정도로 지난 주말 조국 법무장관을 둘러싼 이슈로 정치권·시민의 서로 다른 목소리가 충돌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세력은 28일 경남과 부산, 대구 등 영남권을 비롯해 충청, 강원, 호남, 제주에서 '조 장관 파면 촉구' 집회를 연 반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등 조 장관 지지 세력은 같은 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개최해 조 장관 수호와 검찰개혁을 외쳤다. 두 주장이 대결 양상을 보이면서 앞으로도 여론 흐름을 주도하기 위한 총력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집계는 없지만 한국당 측은 황교안 대표 등이 참석한 대구·경북 합동집회에 3만 명이, 대검찰청 촛불집회 주최 측은 약 150만 명이 참석했다고 주장했다.

▲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서울 대검찰청 앞에서 열렸다. /오마이뉴스
▲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28일 서울 대검찰청 앞에서 열렸다. /오마이뉴스

한국당 집회에서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검찰개혁 관련 메시지가 집중 표적이 됐다. 문 대통령은 미국 뉴욕 순방을 마친 직후인 27일 메시지를 내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검찰은 온 국민이 염원하는 수사권 독립과 검찰개혁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그 개혁의 주체임을 명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진행된 경남 집회에서 "문 대통령이 귀국 후 '이제는 조국을 파면하겠다'는 정도의 양심을 가지고 있을 줄 알았으나 '이제 검찰 수사를 끝내라'고 압박했다"며 "그들의 검찰개혁 목표는 '검찰장악'이었다. 대한민국이 '21세기 신독재국가'로 가고 있다"고 했다.

경남 집회에는 강석진 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이주영 국회 부의장, 박완수(창원 의창) 의원 등 경남을 지역구로 한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회 위원장, 시민 7000여 명(한국당 도당 추산)이 참석했다.

▲ 같은 날 한국당 경남도당은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조국 파면촉구 대회를 개최했다. /김구연 기자 sajin@
▲ 같은 날 한국당 경남도당은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조국 파면촉구 대회를 개최했다. /김구연 기자 sajin@

황교안 대표도 동대구역에서 펼친 대구·경북 집회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국민 분노가 하늘을 뚫고 있다"며 "대통령이 엉터리 소리를 하고 청와대·여당·국무총리와 함께 범죄자를 비호한다. 지금 이 사건은 조국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며 대통령이 관련된 '권력형 비리게이트'다. 우리는 반드시 심판할 것이며 하나하나 다 법정에 세우고 교도소에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서초동 검찰개혁 촉구 집회는 경남, 부산, 대구, 청주,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온 인파로 시작 전부터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들은 서울 반포대로 서초역∼서초경찰서 인근 누에다리, 서초대로 서초역∼교대역 구간 등 총 1.6㎞를 가득 메우고 '조국 수호', '검찰개혁' 구호를 외쳤다. 주최 측은 "10만 명 정도로 예상했는데 10배 이상 많은 인원이 몰려 다소 놀랐다"며 "때문에 당초 대법원 정문까지 행진하기로 한 계획도 변경했다"고 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와 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적폐'로 규정하며 이를 청산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최 측은 "검찰과 언론이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로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은 사실 피해자"라며 "진짜 공동정범은 70년간 헌법과 국민 위에 군림하며 직권을 남용하는 검찰과 그들이 흘린 정보를 받아쓰는 언론"이라고 했다.

발언대에 선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배반하고 '검찰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이 1차 촛불혁명이었다면, 검찰 적폐를 척결하는 이번 촛불은 2차 촛불혁명"이라고 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조국은 무죄다. 조 장관 딸은 공부를 잘한 모범생이었고, 사모펀드는 익성 펀드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조국을 때려 문 대통령을 멍들게 하자는 것이 저들의 작전"이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며 "오로지 '자기조직'을 위해 개혁에 저항하는 검찰의 몽니도, 나아가 검찰과 한편을 자처하며 개혁을 막아서는 정치세력도,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날 집회를 평가했다.

반면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검찰 수사를 향한 현 정권의 압박이 이성을 잃고 있다"며 "민주당은 조국 비호 집회의 숫자까지 터무니없이 부풀리며 국민의 뜻 운운하는데, 자신들 맘에 드는 집회는 국민의 뜻, 맘에 안 들면 정치 공세로 몰아가는 내로남불 정권의 행태를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