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차 사회혁신 연속토론회
'기업-시민-지자체' 동맹 구축
"도전·성장 전 과정 함께해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산을 위해 전문가들은 '기업-시민-지방정부' 삼각협력 체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이윤극대화와 경쟁에서 승리만 노려온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와 21세기 시대적 가치인 '포용과 책임' 실현을 위해 2000년대부터 제기돼 확산하고 있다.

경남도는 19일 도청 도민쉼터에서 '민관협업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주제로 두 번째 사회혁신 연속토론회 '경남을 디자인하다'를 열었다.

엄창옥 경북대 경제통학부 교수는 '민관협업을 통한 지역제도화 방안' 발제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 기업에 대해 시민뿐만 아니라 시장에서도 책임을 묻는다"고 말했다.

▲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 주최 '민관협업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행사가 19일 도청에서 열렸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 주최 '민관협업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행사가 19일 도청에서 열렸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이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책임을 다할 수밖에 없는 자본주의로 전환하고 있다"며 "CSR 활동은 이해관계자 신뢰, 종업원 동기 부여, 기업의 사회적 평가 향상, 새로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엄 교수는 특히 지역중소기업 CSR 확산을 위해 '기업-시민-지방정부 3자 동맹' 협력체계 구축을 강조하며, "기업은 도전하고, 시민은 칭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원 지속가능경영재단 CSR경영센터장도 경기도 사례 발제에서 "기업과 지방정부, 시민이 윈윈하는 민관협력이 중요하다"며 "주민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기초지자체, 지역 중소기업, 시민단체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5년 중소기업 CSR 역량강화 사업을 시작한 경기도는 전국 지방정부 최초로 2016년 '공공기관·중소기업의 CSR 활성화 지원조례'를 제정했다.

박 센터장은 경기도 CSR 사업에서 쌓은 노하우를 전하며 "경남도 경기처럼 지역이 넓다. 현장 대응력을 높이려면 강사와 전문가 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의 '깨끗한 물과 위생', '기속 가능한 에너지', '기후변화행동', 베트남·인도에 의약품을 제공하고 진료지원하는 '건강과 복지', 지역밀착형 사회공헌 '양질의 교육' 등 CSR 활동도 소개됐다.

이빈 두산중 CSR팀 부장은 "중소기업에 CSR은 부담인 게 현실이다"며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CSR을 요구하고, 관은 컨설팅·교육을 진행하는 삼각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는 내달 10일 '로컬크리에이터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주제로 세 번째 사회혁신 연속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