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찬성측, 신사협정 제안
"근거 없는 비방 멈춰야"

거창구치소 터 이전을 주장하는 주민 측이 19일 5자협의체 구성원인 거창군과 군의회·원안 측 주민 측에 공정한 주민투표 실현을 위해 신사협정을 맺자고 제안했다.

'교도소 이전 찬성 주민투표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주민투표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발전·성장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주민투표가 민주적으로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해 신사협정을 맺자"고 주장했다.

특히 운동본부는 "최근 투표 운동이 금지된 며칠 동안 발생한 일을 보면 우려가 앞선다"며 "투표운동 금지 기간에 SNS(사회관계망서비스)로 원안 추진과 관련한 내용을 선전했다. 군과 지역언론·토착세력의 결탁 의혹이 있으며, 이러한 고리가 계속되는 한 공정한 주민투표는 이루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는 경쟁하는 후보자에 대한 공정하고 엄격한 선거관리가 관건이지만, 정책투표는 주민에게 정책을 충분히 알려 주민이 올바른 선택을 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양측이 경쟁이라기보다 협조하는 관계로 이번 주민투표에서 하나의 정책을 합의해 낸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결과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운동본부는 최근 쟁점으로 떠오른 공공병원 등 구치소 신설에 따른 보상책에 대해서도 원안 측에 협조를 요청했다.

운동본부는 "이전 측에서는 거창구치소 신설에 따른 합당한 인센티브 확보에 노력해 왔다"며 "구치소 이전을 전제로 인센티브를 확보해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려는 운동본부 측의 노력을 근거 없이 폄훼하지 말라"고 요청했다. 이어 "근거 없는 비난이나 비방, 사실 왜곡을 그만두고 공정한 투표운동을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발전시켜나가자"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또 거창군과 군의회에 대해 "거창군이 엄정한 중립을 선언했지만 지난 몇 년간의 경험으로 말미암아 불신이 남아 있다"며 "이는 원안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는 군의회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주민투표에 거창군과 군의회가 공정하지 못한 행위를 한다면 5자협의체를 탈퇴하고 주민투표를 거부, 예전의 구치소 터 이전 운동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운동본부는 이날 거창군의회 이홍희 의장을 면담해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18일에는 거창군을 찾아 같은 내용을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