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 박완수, 여영국 의원 KBS 창원 '토론경남' 출연
내년 총선, 김해신공항, 정부 탈원전 정책 등 두고 설전

경남지역 3당 국회의원들이 13일 방영된 KBS 창원 '토론경남'에 출연해 도내 현안 등을 놓고 격론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김해 을) 의원과 자유한국당 박완수(창원 의창) 의원이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을 비롯해 김해신공항 재검증, 선거제도 개선, 내년 총선 의미 등 전 사안에서 충돌하는 가운데 정의당 여영국(창원 성산) 의원은 쟁점별로 양쪽 모두에 쓴소리를 던져 눈길을 끌었다. 

김정호 의원은 자신이 주력해온 김해신공항 재검증과 관련해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무총리실 차원에서 따져보자는 것"이라며 "다만 국토교통부 영향권 안에 있는 국내 전문가만으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결론이 미지수라 검증 방식 등을 계속 논의 중이다. 재검증이 총선용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왼쪽부터) 김정호, 박완수, 여영국 국회의원
(왼쪽부터) 김정호, 박완수, 여영국 국회의원

 

박완수 의원은 그러나 "10년 갈등 끝에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이 합의해 결론 난 문제를 총선 1년을 앞두고 재검증하겠다는 건 분명 총선용이며 정치적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김해신공항안이 소음 등의 문제가 있으면 보완해서 해결하면 되지 10년 갈등을 또 시작하겠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치 논리가 아니라 경제 논리, 수십조 원이 들어가는 국책산업의 논리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영국 의원 역시 "총선용이면 곤란하다"고 밝혔다. 여 의원은 "무엇보다 김해 시민의 안전을 가장 우선시해야 한다"며 "주민 피해를 어떻게 줄이느냐, 24시간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어떻게 하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이 문제를 또 다시 방향을 틀면 이전보다 더 큰 지역 갈등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박완수 의원은 경남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탈원전 정책도 맹비난했다. 그는 "두산중공업 협력업체 노동자 20여 명이 국회로 찾아왔다"며 "200억 원 흑자를 내던 두산중공업이 7000억 원 적자로 허덕이고 있다. 노동자들은 잘나가는 기업을 지원해 주지는 못할 망정 문닫게 하는 정부가 어디 있냐고 눈물을 흘렸다"고 했다.

김정호 의원은 이에 "갑자기 원전을 중단하면 기업이 피해를 볼 수 있어 구조조정 등을 할 때까지 점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원전은 러시아 체르노빌과 일본 후쿠시마 참사에서 보듯 굉장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에너지다. 재난과 환경오염에 대처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하다"고 탈원전의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여영국 의원도 "두산중공업 등 피해를 입은 기업과 노동자 고용 문제에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했지만 탈원전 입장은 김 의원과 같았다. 여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이미 탈원전과 관련해 새 원전을 짓지 않기로 합법적 절차를 거쳐 결정했고 되돌리기 어렵다"며 "두산중공업 등 원전 관련 노동자들이 550조 원 규모에 달하는 원전 해체 산업과 대체 에너지 산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의원들은 제각각 논리는 다르지만 선거제도 개선 등이 맞물려 있는 내년 총선의 중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하기도 했다.

여 의원은 "정의당은 얼마 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과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즉 국민의 다양한 뜻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로 선거가 치러지길 기대하고 있다"며 "내년 총선에서 우리는 정치공학적 유불리를 떠나 기득권 타파와 불평등 해소를 주된 과제로 제시하려고 한다. 소수정당 한계를 넘어 유력 대안 정당으로, 독자적 원내교섭단체와 제1야당으로 도약이 우리의 원대한 포부"라고 했다.

박 의원은 "한국당을 제외한 정당들이 독선적으로 추진 중인 연동형 비례제는 국회의원 정수가 늘어나는 등 국민 뜻에 반하는 반민주적 제도"라며 "내년 총선은 임기 중반을 지나는 문재인 정부가 경제와 민생을 살렸는지, 국가 안보를 튼튼하게 했는지 심판하는 선거다. 특히 경남·부산·울산은 우리 당의 핵심 지역으로 현재 의석(총 40석 중 27석)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기득권까지 내려놓고 추진하는 정치개혁, 선거법 개정은 승자독식 구조를 바꾸고 비례성·대표성을 강화하는 촛불 민심의 염원"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앞으로도 촛불 민심에 부응해 각종 개혁과 적폐청산에 더욱 노력하려고 한다. 경남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인데 국민들이 개혁의 발목을 잡는 일부 야당에 대해 현명하게 판단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