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설계 용역비 3억여 원 지원

허성무 창원시장 핵심공약사항 중 하나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사업비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 18㎞ 구간에 BRT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내년도 시행 예정인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6억 3000만 원 가운데 50%(3억 1500만 원) 국비 지원이 확정됐다고 10일 밝혔다.

그동안 국비 지원의 1차 기준이 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종합계획(2018-2027)'과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 등 국가계획에 창원시 BRT 계획은 반영되지 않아 국비 지원 근거가 부족했었다. 이에 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협의작업을 벌였다.

시는 BRT 체계시설의 고급화를 통해 대중교통 편의성을 대폭 향상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램 등 경전철(LRT) 수단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창원 BRT 구축사업은 총 3단계로 구분해 추진된다. 내년 5월 완료 예정인 'BRT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용역'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구간을 선정해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간은 육호광장~소계광장(6.1㎞), 소계광장~명곡광장(5.6㎞), 명곡광장~가음정사거리(6.3㎞) 등이다.

제종남 신교통추진단장은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과정에서 지역별 간담회를 개최해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처지에서 시 특성이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