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한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는 가운데 일본 당국에 정식 심사 신청에 앞서 상담 절차에 들어갔다.

한국조선해양은 4일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과 관련해 일본의 공정취인위원회에 대해 신고를 향한 상담 수속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일본 공정취인위원회(JFTC)는 일본 내각부 외청으로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행정기관이다. 한국조선해양에 따르면 이번 상담 절차 개시는 본격적인 기업결합 심사에 앞서 경쟁 당국과 진행하는 사전 절차로, 기업결합 신고서 제출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4월부터 유럽연합(EU)과 기업결합 심사를 위한 사전 협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애초 조선업계 안팎에선 EU를 이번 인수·합병을 둘러싼 국외 기업결합 심사 최대 난관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하지만, 사이토 다모쓰 일본조선공업회 회장이 지난 6월 취임 회견에서 현대중-대우조선 합병 추진을 두고 부정적 견해를 밝힌 데다 최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등 악재가 맞물려 일본 당국 심사 또한 쉽지 않을 거란 관측도 있다. 이에 대해 한국조선해양은 일본조선공업회장 발언은 개인 생각일 뿐 일본 정부 공식 입장이 아니라며 크게 위협 요소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국외 기업결합 심사 첫 단추로 지난 7월 22일 중국 당국(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에 대우조선해양 주식 취득 관련 기업결합 심사 신청서를 낸 데 이어 지난달 15일 카자흐스탄에도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2일 싱가포르에도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는 기업결합 심사 의무 신청 국가는 아니지만, 관련 산업이 발달한 곳이라 따로 심사를 신청했다고 한국조선해양 측은 전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앞서 한국과 EU,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을 확정하고서 지난 7월 1일 국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에 처음으로 기업결합 신고서를 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