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없는 초유 임명' 앞두고 여야 정치적 부담 작용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하고 이 같은 일정에 전격 합의했다.

6일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제출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하며 못박은 시한으로 이날을 넘기면 초유의 '청문회 없는' 장관 임명이 불가피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그간 조 후보 가족 증인 채택 등을 둘러싸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으나 민주당은 청문회 없이 조 후보를 임명하는 데 대한 부담으로, 한국당은 청문회 무산 책임론이 집중될 것을 우려해 결국 한 발씩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4일 합의 직후 "인사청문회를 하는 것이 국민 입장에서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면 내일 하루는 준비해서 청문회를 해야 한다"며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 가족 증인뿐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 법적으로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났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6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기로 합의했다"며 "증인과 참고인 문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들이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그러나 "민주당과 한국당이 터무니없는 일정에 맞춰 '증인 없는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며 "양당의 이 같은 결정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땅속에 처박는 결정이라고 본다. 문 대통령이 벌이는 '반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들러리 서지 않겠다"고 불참 의사를 밝혔다.

조 후보자와 청와대는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조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늦었지만 이제라도 인사청문회가 열려 다행"이라며 "인사청문회에서 (그간 제기된 의혹 등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국회 합의를 존중한다"며 "조 후보자 자질이 검증되고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이 사실인지 규명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