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창원시지역위원장협의회가 국회를 찾아 통합 창원시 재정지원 특례기간 연장과 재료연구소의 연구원 승격을 촉구했다.

협의회(마산합포구 박남현·마산회원구 하귀남·의창구 김기운·성산구 권민호·진해구 황기철)는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하귀남 민주당 마산회원구지역위원장은 "이명박 정부는 통합 이후 10년간 보통교부세 2104억 원, 교부세액은 5년 동안 통합 전과 같이 지원하기로 했다"면서 "하지만 근거 법령인 지방분권법 제정 과정에서 보통 교부세는 644억 원이 줄고, 교부세액 보장 기간은 4년으로 축소됐다. 그나마 내년부터는 지원이 종료된다"며 재정지원 특례기간 연장을 요구했다.

 

또 협의회는 △옛 마산·창원·진해지역 통합으로 주민 복지서비스 상향 평준화 △복지시설 등 생활SOC(사회간접자본) △필수적 시설인 구청사 설치 등 창원시 재정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정부가 재정지원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결과적으로 창원시민들의 지역 갈등만 부추겼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협의회는 통합 창원시 특례기간 연장과 재료연구소의 연구원 승격을 요청했다.

재료연구원 승격과 관련해 협의회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맞서 정부가 추진 중인 소재강국 육성사업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국회 차원의 정책 지원 결과를 기대한다"고 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달 1일 창원시와 당정협의회를 열어 통합 창원시 재정지원 특례기간 연장 등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함께 힘쓰기로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