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공청회 토론서 제안
내년 7월 목표 출범 준비

성평등 사회를 위한 여성정책 생산을 전담하는 경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이 내년 7월 출범한다.

경남도는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 타당성 결과를 누리집에 공개해 11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고, 올해 안에 도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 행정안전부 협의와 조례 개정 등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어 임원 구성, 인력채용 등을 위한 재단출범 준비팀을 꾸려 여성가족부 법인설립 허가 신청과 등기 등을 거쳐 내년 7월에 연구기관 문을 열 방침이다.

성평등 확산과 성주류화 정책을 생산하고 여성 네트워크 역할을 할 기관 명칭은 확정되지 않았다. 민관협의체는 '경남성평등재단', '경남여성재단' 등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을 위해 여성계와 민관협의체를 꾸려 머리를 맞대왔다.

도내 여성계는 20년 전부터 연구기관 설립 목소리를 내왔었다. 경남과 전북·대전만 빼고 다른 광역자치단체는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을 이미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가 취임하자 여성계는 여성특별보좌관 도입과 전담연구기관 설립을 요구했고, 김 지사는 약속했다.

▲ 경남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 공청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표세호 기자
▲ 경남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 공청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표세호 기자

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은 지난 3월부터 해온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김도형 책임연구위원은 2013년 이후 줄곧 경남의 성평등지수가 중하위권인 점을 지적하며, 정책생산, 교육, 네트워킹 기능을 할 전담기관 설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재단 형태 기관 설립안은 인력 15명 규모이며, 창원에 있는 경남여성능력개발센터 여유 공간을 활용하는 방향이다. 김 위원은 "다른 도시와 달리 면적이 넓다. 농촌·공업 등 산업구조, 인구구성 등 현안이 다르니 시·군 특성에 맞게 중장기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경희 창원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사회로 종합토론도 진행됐다. 토론자들은 모두 다른 기관 건물이 아니라 독립건물이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오랫동안 여성운동을 해온 김경영 도의원은 "부족한 인력으로 출발하는 만큼 젠더전문가를 확보해야 한다"며 "경기도 다음으로 경남에 다문화·이주민이 많은데 국제이주여성정책 교류 센터 기능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아랑 울산여성가족개발원 성별영향평가센터장은 "지역 여성연구기관으로서 정체성과 존재 이유, 발전방향 등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독립건물, 높은 처우로 우수 연구인력 확보 등 시작할 때 좀 더 도전적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경옥 경남여성단체연합 여성정책센터장은 "다른 재단에 비하면 출연금이 너무 적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기관은 교육 콘텐츠 개발과 보급을 하고 교육은 여성운동단체 등 민간이 해왔던 고유영역을 잘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며 "20·30대 청년여성을 위한 일자리 연구, 네트워크 공간, 소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민관협의체 위원과 여성단체 회원, 김지수 도의회 의장과 이영실·표병호 도의원, 이종엽 여성특별보좌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