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공공급식 조례 입법예고
창녕 푸드플랜 사업 준비 시동

남해 공공급식 조례 입법예고…지역 식자재 사용 명문화

남해군이 지역 농산물을 학교 급식 등에 공급하는 공공급식지원센터 설치를 골자로 한 조례를 입법예고했다. 남해군은 군민들의 보편적인 먹을거리 복지를 증진하고 지역농산물 소비를 위한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자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례안은 비상업적 단체급식이 이뤄지는 집단급식소 중 국가 또는 지자체의 지원을 받는 학교, 무료노인급식소,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정부 출자·출연기관, 공공기관, 군부대 등을 지원대상으로 명문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조례안을 보면 소비자 조직이 가장 잘 구축된 학교급식을 첫 지원대상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가 운영되면 학교급식에 관한 조례는 폐지된다. 특히 공공급식에 지역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자 생산, 물류, 소비에 대한 통합적인 기획·관리가 가능하도록 공공급식의 플랫폼 역할을 할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설치·직영하도록 해 눈길을 끈다.

남해군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번 조례안의 입법예고 기간은 내달 16일까지다. 의견 제출은 전화, 팩스(055-860-3981), 서면 등으로 할 수 있으며 문의 사항이 있으면 군 농축산과(055-860-3911)로 연락하면 된다.

군 농축산과 관계자는 "공공급식지원센터의 본격적인 가동을 위해서는 식재료의 안정적인 확보와, 산지와의 수·발주 연계를 위한 농산물의 산지조직화가 가장 시급하다"며 "군민 먹을거리에 대한 알권리 확보와 공급자·수요자 소통을 위한 민관 합동교육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은 사업비 20억 원을 들여 이동면 다정리 일원에 공공급식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27일 공사에 들어갔다.

 

창녕 푸드플랜 사업 준비 시동…공공급식 분야 활용 검토

경남도가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푸드플랜사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창녕군도 지역푸드플랜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창녕군은 지난 22일 지역푸드플랜 기초계획 수립을 위한 1차 회의를 열고 내년(2020년) 국비사업을 신청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이미 푸드플랜사업에 뛰어든 김해, 진주, 밀양, 남해 등과 달리 이제 푸드플랜사업의 필요성을 검토하는 수준이다. 푸드플랜사업에 로컬푸드, 공공급식, 청년 일자리 등 다양한 내용이 있는데, 이 가운데 공공급식지원센터 분야를 살피고 있다.

군은 국비와 도비, 군비를 들여 대합면에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지어 1단계로 전 초·중·고, 2단계는 유치원·어린이집·복지시설에 공공급식을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창녕이 농업지역이기에 지역 농산물 전 품목을 공공급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고, 대구와 부산·울산·경남에 납품하는 방법도 고민 중이다. 이런 계획을 추진하기 전 단계로 군은 농산물 재배 농가에 푸드플랜사업 의미를 홍보하고, 잔류농약 검사 등 친환경농산물 생산 관련 교육 등을 우선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푸드플랜 기초계획 수립 용역을 올 연말까지 진행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창녕군 푸드플랜사업을 가시화할 방침이다.

군 농축산유통과 담당자는 "지역푸드플랜사업은 지역 농산물을 지역에서 먼저 소비하고 나머지를 서울 가락시장 등 다른 지역으로 유통시키자는 먹거리 선순환 정책인 만큼 취지는 좋다"고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그는 "군부의 경우 먹거리 정책 중 소프트웨어 쪽인 공공급식을 먼저 진행하게 된다. 완벽한 지역푸드플랜사업이 이뤄지려면 로컬푸드를 잘하고 있는 지자체(전남 나주시, 전북 완주군) 정책도 살펴보고, 통합적인 푸드플랜사업 의미를 더 고민해 군에 적용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