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통영·함안·거창 정부 사업비 지원 결정
20년 넘은 관로 대상

정부가 땅꺼짐(지반침하·싱크홀) 현상 예방 지원에 나선다.

최근 환경부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73억 원을 확보해 창원시, 통영시, 함안군, 거창군 등 전국 26개 자치단체에 노후 하수관 정밀조사 사업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각 시·군이 자체적으로 노후 하수관로 조사를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것을 돕고자 부족한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환경부 지원으로 전국 노후 하수관 3103㎞를 정밀 조사하게 된다. 조사 대상은 20년이 넘은 하수관로다. 사업 주체는 각 시·군이며 경남에서는 창원시가 703㎞, 통영시 39㎞, 함안군 25㎞, 거창군 3㎞를 조사하게 된다.

싱크홀은 대부분 낡은 상·하수관 탓이다. 지난 5일 통영 용남면 화삼리 선촌마을 앞 해안도로에 생긴 지름 60㎝ 정도 크기 싱크홀도 우수관로 문제였다.

통영시 관계자는 "1990년대 묻은 우수관로의 연결부위가 제대로 이어지지 않은 부실공사"라고 했다.

▲ 2018년 9월 10일 창원시민생활체육관 교차로에서 발생한 싱크홀. 경찰이 차량 통제에 나서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 2018년 9월 10일 창원시민생활체육관 교차로에서 발생한 싱크홀. 경찰이 차량 통제에 나서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환경부는 2014~2018년 지반침하 발생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하수관 손상(40.2%)'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했다. 이어 상수관 손상(18.7%), 굴착공사 부실(5.3%)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이 기간 전국에서 지반침하는 모두 1143건이 발생했으며, 경남에서는 51건으로 집계됐다. 집계는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면적 1㎡, 깊이 1m 이상인 것이어서 크고 작은 지반 침하는 더 많을 수 있다는 게 국토교통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환경부는 노후 하수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하다고 보고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추경으로 확보된 예산을 지원해 각 시·군이 좀 더 효율적으로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를 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고 했다.

지난해 9월 창원시민생활체육관 교차로에서 생긴 싱크홀 관련 정밀조사도 이번에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당시 1970년대 묻은 지름 500㎜짜리 콘크리트 오수관이 삭아 물이 새면서 지름 1m, 깊이 1.5m 싱크홀이 생겼다.

창원시 관계자는 "지난해 시민생활체육관 앞 싱크홀은 시 예산으로만 정밀조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요청을 했고, 추경을 통해 지원받게 됐다. 국비를 지원받는 만큼 시비를 매칭해서 정밀조사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