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복합문화타운(SM타운)이 특혜 의혹과 함께 공익성이 부족하고, 총체적으로 위법한 사업으로 감사 결과 확인됐지만, 수사는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폭력적인 철거 사업으로 몸집을 키워온 토건 세력과 거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안상수 전 창원시장 등 이상한 공생으로 탄생한 '창원SM타운' 전말은 여러 언론 보도와 시민단체 고발로 지역사회에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창원시 감사관실도 지난 5월 이 사업에 대해 "총체적으로 위법한 사업"이라며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 창원시장이 바뀐 이후 시가 특별감사를 했더니 여러 가지 위법 사안이 드러난 것이다. 이미 2018년 2월 시민단체가 의혹을 밝히고자 검찰에 고발했지만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시민들은 답답해한다.

SM타운은 지난 2015년 안상수 전 창원시장이 유치한 사업이다. 그해 8월 5일 부동산 시행사 리얼티플러스가 시에 첫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서 속도를 냈다. SM타운 조성 사업은 발표 당시만 해도 장밋빛이었다. 그러나 사업 진행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나 강행되었다.

당시 경남도는 리얼티플러스가 시행 실적 전무 등 신용등급이 없는 회사여서 신청 자격이 없는데도 재공모하지 않고 사업자로 낙찰했다고 밝힌바 있다. 2017년 경남도 감사 결과를 보면 'K-POP 등 대중음악과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공연장 운영이 가능한 자'한테만 지원 자격을 부여했다. 공모 기간은 41일에 그쳤고 공고 11일 뒤 접수가 시작됐다. 정해진 기간 안에 토지 입찰과 문화시설 개발·운영 안을 만들 수 있는 업체는 시와 사전 협의해온 리얼티플러스뿐이었다.

창원의 노른자 땅 위에 지어지는 사업이 절차적 정당성을 결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2017년 10월 경남도 특정감사, 2018년 시민단체의 창원지검 고발, 민선 7기 허성무 시장 취임 이후 창원시 SM타운 특별검증단 출범, 창원시 특별감사에서 밝혀진 내용을 종합해 보면, 민간 사업자를 위한 이해할 수 없는 사업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시민들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검찰은 하루빨리 수사 결과를 발표하기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