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화재·고독사 방지…창원산단 정주 여건 개선도

경남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손잡고 저소득층 임대주택 주거환경 개선과 노동자 맞춤형 임대주택 건설 사업을 추진한다. 김경수 도지사는 변창흠 LH 사장과 함께 19일 도청에서 '스마트 인테리어 시범사업', '근로자 맞춤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사업' 업무협약을 했다.

김 지사는 "취약계층, 소외계층의 주거복지를 스마트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사업을 그동안 꾸준히 준비해왔는데, 오늘 이렇게 협약식을 하게 되어 기쁘고 감사드린다"며 "경남에서 모범적인 성공사례를 만들어 이른 시일 내에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협약에 따라 도는 스마트 인테리어 사업비 일부를 지원하고, 소방·복지·정보통신·주거 등 사업을 위한 행정지원, LH는 스마트 인테리어 설치와 플랫폼 개발·운영과 노동자맞춤형 임대주택 사업에 공공택지 공급 등을 맡는다.

◇임대주택에 첨단 기술 접목 = 스마트 인테리어는 화재·방범·에너지 다소비·고독사 등 임대주택의 주거문제를 개선하고자 LH 소유 장기임대주택에 첨단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하는 사업이다.

2021년 9월까지 도내 저소득·차상위 계층이 사는 LH 장기임대주택 2200여 가구(신축 1500여 가구 포함)에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이들 임대주택에는 위기상황에서 가족에게 비상 메시지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IoT 기반 비상호출기와 취침·외출 중 침입발생 때 경보가 울리는 문열림감지기가 설치된다. 다가구주택에는 화재진압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경남소방본부가 실시간으로 화재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oT 화재감지기와 온도감지기가 적용된다.

▲ 김경수(왼쪽 둘째) 도지사와 변창흠(왼쪽 셋째) LH 사장이 19일 도청에서 '스마트 인테리어 시범사업', '근로자 맞춤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사업' 업무협약을 했다. /경남도
▲ 김경수(왼쪽 둘째) 도지사와 변창흠(왼쪽 셋째) LH 사장이 19일 도청에서 '스마트 인테리어 시범사업', '근로자 맞춤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사업' 업무협약을 했다. /경남도

도와 LH는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로 주거약자의 생활방식과 에너지 사용 추이 등을 분석해 새로운 주거복지 서비스를 발굴하고, 주거 관련 신산업 창출도 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취약계층 복지라는 게 정부나 지방정부의 예산만으로 해나가기에는 부담도 있고 효율적이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LH를 비롯한 공기업, 민간기업까지 함께 나서 복지를 챙겨나가는 것은 공동체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변 사장은 "입주민들이 기존 생활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스마트홈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연계형 주택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스마트홈 분야 중소기업과도 상생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노동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사업 = '근로자 맞춤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은 지난 2월 선정된 창원국가산단 스마트산단 노동자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아파트 건립 사업이다.

이 임대주택은 주택도시기금과 민간이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한 리츠가 건설을 담당하고, 준공 후에는 노동자들이 민간출자 지분을 인수해 임대운영·관리를 맡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노동자들은 시세의 95% 이하 저렴한 임대료로 8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특히 노동자들이 운영에도 참여하며 협동조합 등을 통해 보육·의료·사회서비스를 하는 새로운 주거 공동체아파트를 만드는 방향이다.

변 사장은 "합리적인 가격에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새로운 주거모델이 될 수 있도록 도와 함께 이번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