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설명회 개최…검증 위원 명부·향후 일정 논의될 듯

김해신공항 재검증 작업이 시작된다. 국무총리실은 21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김해신공항 재검증 관련 설명회를 연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경부울 자치단체장들이 지난 6월 20일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문제'를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한 지 두 달 만이다. 이날 경남도, 부산시, 울산시 부단체장들과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참석한다.

경남도 신공항추진단은 "21일 설명회 참석 연락을 받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신공항기획과 담당자도 21일 총리실 일정 통보를 받았다며 "총리실이 주관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모른다"고 말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공동 검증단을 꾸려 검증한 결과 "안전·소음·운영·확장성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은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경부울 자치단체장들은 '김해신공항 확장계획 백지화'와 함께 국무총리실에 김해신공항 정책결정 과정의 공정성, 관문공항 기능 수행 여부 판단, 향후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방향 등의 재검증을 요구해왔다.

21일 총리실 김해신공항 재검증 관련 설명회에서 위원회 명칭, 위원, 일정 등이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경부울 자치단체장들은 총리실에 재검증을 요구하며, 가칭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판정위원회'를 제안했었다. 위원 구성과 관련해 이낙연 총리는 6월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영남권 광역자치단체장이 반대하는 위원으로 검증기구 구성을 하지 않겠다고 한 바 있다.

위원회가 결과를 언제까지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내년까지 넘어가면 국회의원 선거 일정에 휘말려 신공항 논란이 더 복잡하게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