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부산시 제안 검토"
김해 민관정 협의회 반발
"신공항 확장 합리화 의심"

국토교통부가 김해공항 야간 운항 축소시간(커퓨타임)을 현재보다 2시간가량 완화할 움직임을 보이자 김해시민들이 강한 반발에 나섰다. 소음 피해가 더욱 심해질 것은 물론이고 김해신공항 계획 총리실 검증을 앞둔 시점에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밀어붙이려는 국토부의 불순한 의도가 의심된다는 것이다. 반면 부산시와 부산 강서구청은 커퓨타임 완화에 동의하는 입장이어서 두 도시 간의 갈등으로 이어질 조짐도 보이고 있다.

발단은 지난 7일 국토부가 김해공항 커퓨타임 완화와 관련, 기관별 입장을 청취하고자 세종시에서 국토부와 공항공사, 부산시, 강서구, 김해시 관계자 등이 참여한 회의를 개최하면서다.

국토부는 "현행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의 야간 운항제한 시간을 자정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로 두 시간가량을 완화해 달라는 부산 강서구청장의 요구가 있어 이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한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부산 강서구청 측은 커퓨타임 완화로 생기는 발생 이익을, 개인별로 현금을 지급한다는 것을 전제로 찬성했다. 문제는 국토부가 커퓨타임 완화를 위해 부산과 강서구청의 조건부 찬성을 고려해 민관협의체를 결성,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 김해시 신공항대책민관정협의회, 김해신공항백지화대책위원회 등이 국토부 커퓨타임 완화 즉, 야간 운항 연장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석곤 기자
▲ 김해시 신공항대책민관정협의회, 김해신공항백지화대책위원회 등이 국토부 커퓨타임 완화 즉, 야간 운항 연장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석곤 기자

이에 김해시 신공항대책 민·관·정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9일 오전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이런 시도는 김해공항에 대한 기만적이고 불순한 저의를 드러낸 것"이라며 비판했다.

협의회는 "김해신공항의 입지와 건립의 적정성에 대한 최종 검증이 국무총리실로 이관돼 조만간 결정될 시기에 국토부가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해 무늬만 국제공항으로 만들고 이에 따른 주민피해와 불안전성은 더 심화하는 문제점을 감추려는 저의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의 이런 커퓨타임 완화 조짐은 기만적이고 음흉한 저의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동남권 관문공항을 염원하는 부·울·경 주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아가 협의회는 △기존 김해신공항 계획의 합리화를 꾀하는 저의를 즉각 철회할 것 △부산 강서구청장은 주민들을 현혹하는 시도를 포기할 것 △국토부와 부산강서구는 공항의 안전성과 소음피해를 강조하는 동남권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국무총리실 재검증에 임할 것 등 3가지 안을 촉구했다.

이날 민홍철 국회의원도 국토부 커퓨타임 완화 움직임에 반대하는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민 의원은 이날 김해시청 기자실을 찾아 "만약 국토부가 커퓨타임 완화를 추진한다면 김해시민들의 소음피해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수용불가론'을 고수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은 김해신공항을 현 국토부 안대로 김해공항 확장형태로 추진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장소에 건립할 것인지를 재검증해 올 연말 안으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