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경남에 공공병원이 설립될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경남 서부권은 공공의료를 책임지던 진주의료원이 홍준표 전 지사에 의해 폐쇄되고 난 뒤 6년째 공백상태다. 때마침 정부가 전국 70~80개 공공의료 취약지구를 선정해 육성하기로 해서 발표만 기다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경남지사가 선거 공약으로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약속하기도 했었다.

공공의료 필요성은 굳이 긴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메르스로 전국이 공포에 떨었을 때 가장 긴요하게 요구되었던 것이 감염자 수용·치료를 위한 공공의료시설이었다. 서부경남은 경상대학교병원 등 의료환경이 나쁜 건 아니다. 하지만 공공·일반의료는 엄연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진주의료원 폐쇄로 경남 서부권은 공공의료에 관한 한 공백상태이다. 재개원이나 공공의료원 설립에 서부권 주민 촉각이 곤두설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 경남 서부권 공공의료기관 설립에 대해 관련 시민단체와 정의당 등은 반드시 정부안에 포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경남도는 이와 별개로 공론화와 예산확보 등 추진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정부안은 지난해 12월부터 진행해온 진료권 구분·분석,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과 연계방안 등 연구용역 3건을 종합, 오는 9월 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경남 서부권 공공병원 신축 설립도 포함된다. 정부가 이 정책을 추진하는 의도는 국민 의료격차 해소에 있다. 경남 서부권 기초자치단체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병원난에 시달리고 있다. 진주 등으로 나가면 되지 않으냐고 할 수 있지만, 응급 등 분초를 다투는 환자들에게는 한걸음이 천리이다.

경남 서부권 공공의료 시설 설치는 반드시 관철되어야 한다. 정부안에 더 많은 지역이 포함되도록 힘을 보태야 한다.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포함한 진주권 공공의료 시설 설치는 정부안에 포함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경남도가 정부 지원을 받아 설치하는 것이 모양새가 좋을 것이다. 국민 건강을 지키는 것은 국가가 해야 할 기본이다. 이를 적자 운운하며 경제적 논리로 폐쇄하는 기막힌 일이 다시는 벌어져서는 안 된다. 서부권 공공의료 시설 설치는 하나로 여럿의 의미를 살릴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