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등 1500명 참가
홍준표 전 지사 참석해 '눈길'

농업용수 고갈을 우려하며 창녕함안보 개방을 반대해온 농민들이 또다시 보 해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4대강 보 해체 저지 범국민연합 창녕함안보 대책위원회는 지난 14일 창녕군 길곡면 창녕함안보 주차장에서 '창녕함안보 철거 저지 강력투쟁 궐기대회'를 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오 4대강 보 해체 저지 범국민연합 대표와 홍준표 전 경남지사, 조해진 전 국회의원과 하종혜 창녕함안보 해체 반대 추진위원장을 비롯한 창녕·함안 농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했다. 창녕함안보 철거 반대 추진위원회에는 창녕지역 19개 단체가 동참하고 있다.

보 개방 반대 농민들은 "창녕함안보는 저수지 역할을 하면서 가뭄 때는 용수 공급을, 홍수 때는 수위 조절을 하는 등 농민들 생존권과 직결돼 있는 보"라며 "창녕함안보를 철거할 경우 농업용수 부족으로 영농 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계획대로)3개 보를 해체할 경우 약 1700억 원이 소요된다. 16개 보를 모두 해체하려면 수천억 원 국민 혈세가 낭비된다"고 주장했다.

환경부는 지난 2월 4대강조사위원회 권고에 따라 16개 보 중 금강·영산강의 5개 보를 사실상 해체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며, 국가물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올 연말까지 낙동강·한강 보 해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 창녕함안보 해체 반대 추진위원회가 14일 오후 창녕함안보 아래 주차장에서 창녕함안보 철거 반대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홍준표 전 경남지사와 이재오 전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창녕·함안지역 농민 1500여 명이 보 해체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창녕함안보 해체 반대 추진위원회가 14일 오후 창녕함안보 아래 주차장에서 창녕함안보 철거 반대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홍준표 전 경남지사와 이재오 전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창녕·함안지역 농민 1500여 명이 보 해체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하종혜 위원장은 "엄청난 예산을 들여 보를 철거하면 국민 혈세 낭비, 영농 피해 등이 발생한다"며 "창녕군의 경우 약 80% 농경지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우리의 반대 함성이 청와대에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 보 철거를 중단하라. 물은 농민에게 목숨보다 중요하다.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자연성 회복만을 앞세워 창녕함안보를 철거한다면 크나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민들은 또 발언대에서 "보를 해체하면 농업용수가 고갈돼 농사를 망친다. 절대 해체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날 고향 창녕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석한 홍준표 전 지사는 격려사에서 "4대강 보 만들 때 2개 보에 (고향)창녕 이름을 넣었고, 지난 대선 토론회 때 녹조 발생 원인은 생활하수, 축산 분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가뭄과 홍수를 예방하고 강을 보존하기 위해 제정된 법과 보 해체와 관련된 조문은 없다. 주민 동의 없이 환경단체의 일방적인 주장을 받아들여 보 해체를 결정하는 것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홍 전 지사가 엄용수 국회의원(밀양·의령·함안·창녕)이 의원직상실형 선고를 받은 날에 맞춰 창녕을 방문하면서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 때 창녕 출마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이날 홍 전 지사가 "내년 총선에서 좌파가 이기면 무조건 보 철거는 하게 된다"며 "오늘 오신 고향 분들과 참석자 여러분들 내년 선거 한 번 잘하자. 쪼다(제구실을 못 하는 좀 어리석고 모자라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들이 들어와 나라를 망치지 않느냐?"고 정부를 비판하는가 하면, "출마에 대해서는 내년 1월에 밝히겠다"고 언급해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또다른 낙동강 주변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은 부산경남지역 식수 오염, 기후환경 변화, 어민 생존권 등을 해결하고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낙동강 보 해체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