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경남도·부산시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정부와 경남도·부산시가 낙동강 수질개선을 비롯한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손을 잡았다.

경남도는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환경부, 부산시와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포함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이날 협약식에 이낙연 국무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경수 도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정부와 경남도·부산시는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을 최우선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먹는 물을 공급하고자 상생협력한다. 우선 경남도와 부산시는 정부가 진행 중인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환경부는 공정하고 중립적인 연구를 시행하고, 연구용역 과정에 경남도와 부산시 등 이해당사자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29일 국무총리 주재로 낙동강 상류지역 자치단체와 체결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에 이은 것이다. 당시 국무총리조정실·환경부·문화재청, 대구시·경북도·구미시·울산시가 협약했다.

▲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포함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오거돈 부산시장, 이낙연 국무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 /경남도
▲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포함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오거돈 부산시장, 이낙연 국무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 /경남도

환경부는 지난 3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간 기간을 잡고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과 '구미 산업단지 폐수 무방류 시스템 도입' 등 연구용역 2건을 진행하고 있다.

낙동강 상류에 이은 하류지역 협약에 따라 낙동강 수질개선과 통합물관리 정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수질과 수량으로 이분화돼 있던 물관리 계획을 재편한 물 분야 최상위 계획인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내년에 수립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 6월 물관리기본법 시행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등 유역 구성원이 참여하는 국가물관리위원회를 8월에 출범하고, 유역물관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대통령 소속인 국가물관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국무총리와 민간 위원이, 국가물관리위 소속인 유역물관리위는 환경부장관과 민간 위원이 위원장을 맡는다. 앞서 낙동강유역에는 올해 1월부터 시범 거버넌스로 '낙동강 통합물관리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도는 이번 협약에 따라 국가하천인 낙동강의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정부 차원의 합리적인 대책이 마련되리라 기대하고 있다. 김경수 지사는 "낙동강 물 문제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고 우선시돼야 하는 것은 낙동강의 수질 개선"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도는 '다함께 누리는 낙동강, 안전하고 건강한 물환경 조성' 비전을 세우고 2급 수질을 2025년까지 1등급으로 개선해 깨끗한 물을 공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정부와 2조 708억 원을 수질 개선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