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간 토론회 추진사항 점검
정의당 지역위원회 반대 의견
'웅천·웅동 항일'도시재생 제안

창원시가 이순신 타워 건립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부서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해 의견을 나누고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건립 예정지인 진해지역에서조차 '전면 재검토' 요구가 나오고 있다.

◇시 행정력 모으기 집중 = 창원시는 13일 오전 의회 대회의실에서 '이순신 타워 건립을 위한 관련부서 토론회'를 했다. 이현규 제2부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과 실무 담당자 등 직원 50여 명이 모여 의견을 주고받았다. 특히 앞으로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비행안전구역 건축물 고도제한 군부대 협의 △건립비 예산 확보와 투자 심사 △도시공원 조성 절차 △개발제한구역 도시계획시설 결정 △상·하수도 시설 설치 △건립 대상지 산지전용허가 등이다.

창원시는 행정 절차와 관계기관 협의 등을 살피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관한 대책도 모색했다. 이 부시장은 "이순신 장군 타워 건립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이순신 장군 동상이 건립된 진해지역을 기념하고, 해군의 요람인 진해기지사령부와 해군사관학교가 있는 진해를 알려 지역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다"며 "지역경제 살리기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다음 달 중순 의회에서 진행될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이순신 타워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확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용역 예산을 확보해 그 결과가 나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사업비를 도출하고 행정 절차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면 재검토 목소리 = 정의당 진해지역위원회는 같은 날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순신 타워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조광호 위원장, 한선아 부위원장, 이지민 사무국장, 노성문 운영위원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창원시가 이순신 타워를 진해 대발령에 세워 관광도시 진해가 될 것처럼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지만, 이러한 홍보는 10여 년 전 해양솔라파크 건립 때도 있었다. 250여억 원을 들여 세운 해양솔라파크로 과연 진해가 해양관광지로 성장했는가"라고 물으며 "이순신 장군을 우상화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도 없다. 북한 김일성 동상도 30m를 넘지 못하는데, 민주주의 국가에서 100m 인물 타워를 만든다는 것은 비웃음거리"라고 했다.

위원회는 남해안 대부분 도시에서 이순신을 통한 관광산업을 추진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순신 타워 역시 차별성 없이 예산낭비 사업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창원시가 진행한 해양신도시, 가포신항, 로봇랜드, 스타필드 등 수없는 토목사업이 불협화음에 시달리고 있으며, 경제 효과는커녕 혈세만 낭비하고 있다"면서 "진해지역이 통합 이후 소외감을 느낀다는 것을 충분히 공감한다. 진해의 역사성에 맞는 특징을 활용하면서 이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웅천·웅동지역 항일 역사를 부각해 역사적인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 도시재생 사업을 제안했다. 또한 교통 등 생활편의 측면에서 진해지역 차별에 관한 개선을 주문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9월 추경안 심사에 즈음해 다시 창원시를 압박하기로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