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대외경제 민관정협 논의
5개국서 12회 걸쳐 판촉 계획

경남도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농수산식품 분야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농수산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검역강화 대비, 수출시장 다변화 대책을 마련했다.

도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 농수산분과는 12일 1차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농수산분과는 농수산식품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보다 한일 관계가 더욱 나빠지면 검역강화에 따른 통관 지연과 일본 유통업체의 한국 식품 취급 감소, 일본 내 소비수요 위축 등 피해를 우려했다.

▲ 경남도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 농수산분과가 12일 1차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 경남도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 농수산분과가 12일 1차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분과위원장인 이정곤 도 농정국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도 해양수산국·농업기술원, 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경남지역본부, 굴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 ㈜경남무역, (사)굴가공협의회, 승덕수산, (사)경남수출파프리카생산자연합회 소속 15명이 참여했다.

민관정협의회 농수산분과는 농수산식품 안전성 교육 강화, 수출시장 다변화와 수출업체·농가 어려움 해결을 위한 사업 발굴을 논의했다. 우선 aT도쿄·오사카 지사와 연계해 일본 현지의 동향, 통관거부 사례 등을 모니터링해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특히 일본의 검역 강화에 대비해 신선농산물 농약안전성 교육 확대와 농가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하기로 했다. 또한 수출업체를 중심으로 수출보험 지원사업 가입확대와 대일 의존도 최소화를 위한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홍콩·태국·베트남·미국·캐나다 등에서 12회에 걸쳐 홍보판촉전을 열고, 2번의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열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