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완화 효과 기대
차량 등록 소폭 증가 그쳐
업계, 유인책 마련 촉구

장애인이 아닌 일반인도 LPG(액화석유가스) 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를 완화했지만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3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하나로 일반인도 LPG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을 개정·공포했다. 그러나 LPG차량 신규등록은 기대만큼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등에만 허용된 LPG 차량을 일반인도 살 수 있어 기존 휘발유, 경유 대비 저렴한 유류비를 보이는 LPG 차량을 많은 소비자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다른 결과다.

창원시차량등록사업소의 월별 LPG 차량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3월부터 7월까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지난 3월 4만 7827대였던 LPG 차량은 4월 5만 171대, 5월 4만 9884대, 6월 5만 161대, 7월 5만 228대로 소폭 늘었다. 휘발유차량은 3월 28만 2705대에서 7월 28만 5600대, 경유차량은 3월 21만 878대에서 7월 21만 675대를 각각 기록했다.

차량등록사업소 관계자는 "차량 등록현황을 보면 휘발유 차량은 늘었고 경유차량은 소폭 줄어들었다. LPG 차량이 소폭 늘어났지만 규제 완화를 통한 효과로 보기는 힘들다"고 했다.

▲ 창원시 마산회원구 도로변에 LPG 자동차가 정차되어 있다.
▲ 창원시 마산회원구 도로변에 LPG 자동차가 정차되어 있다.

지난 6월 LPG 차량을 구매한 서우진(38·창원) 씨는 다른 연료 차량과 비교했을 때 LPG 차량의 매력이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서 씨는 "미세먼지 저감효과와 연료비 절감을 기대하고 구매했지만 차량 구매가격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거기다 연료비 절감보다 오히려 기존 휘발유차량이 더 유지비가 덜 나가는 느낌"이라고 했다.

그는 "차를 많이 이용하거나 장거리를 가는 사람 정도나 LPG 차량으로 효과를 누릴 것 같다. 거기다 다른 연료 차량보다 좋지 않은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LPG 차량 규제 완화에도 LPG 차량 판매량은 2019년 약 210만 대에서 2030년 약 282만 대로 11년동안 72만 대가량 늘어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LPG 차량이 시장에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사로잡을 만한 다양한 제품군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김상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은 "LPG 자동차는 전기차나 수소차가 본격 보급되기 전까지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질 개선에 현실적 대안이 될 것이다. 세제지원이나 구매보조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통해 LPG자동차 보급을 위한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며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