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의원 이름으로 일본 비판
정부에 제조업 특별 대책 주문

창원시의회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 한국 배제 조치를 규탄했다.

시의회는 12일 오전 10시 의회 정문에서 전 의원 이름으로 '일본 백색국가 배제에 대한 입장 표명'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는 이찬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종대·자유한국당 박춘덕·정의당 노창섭 원내대표 등 의원 30여 명이 함께했다. 이찬호 의장은 "일본의 경제도발에 창원시의회 입장을 표명하고 정부 차원의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자 한다"며 "비록 어려움이 있더라도 모두 단합해 극복하고 재도약의 기회로 삼자"라고 말했다.

▲ 12일 오전 창원시의원들이 의회 정문에서 모든 의원 이름으로 '일본 백색국가 배제에 대한 입장 표명'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 12일 오전 창원시의원들이 의회 정문에서 모든 의원 이름으로 '일본 백색국가 배제에 대한 입장 표명'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의회는 "우리나라의 높은 대일 의존도를 고려하면 백색국가 지위 해제는 일본의 21세기 경제침탈"이라며 "창원 지역경제 타격은 한국과 일본 양국 사이에 오랫동안 유지돼온 제조업 관계의 붕괴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우리나라는 앞으로 완전한 경제 독립과 일본의 이와 같은 사태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며 "창원을 위해 시급한 과제다. 대일 무역 적자 문제와 대일 의존도가 심하다는 지적은 관련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전혀 다른 문제를 빌미 삼아 상호 협력관계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단기적 수입처 다변화와 중장기적 기술 국산화를 위한 정부 대책도 촉구했다.

의회는 "대일 의존도가 높은 창원과 같은 제조업 도시들을 위한 정부의 특별 대책 수립과 시행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체감형 대책을 세워 피해 기업들을 발굴,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의 일본 제재 또한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