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 규제 철회 촉구

경남지역 대학교수들이 참여하는 포럼인 경남지식인연대가 12일 일본 정부의 경제 제재 철회를 촉구했다.

경남지식인연대는 이날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 제재는 우리나라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임이 분명하다"며 "일본은 1965년에 맺은 한일협정의 유효성을 주장하지만 국가가 맺은 조약이 개인 청구권을 말소할 수 없다는 논거는 일본 정부도 인정하고 있고 세계 보편적인 인식이자 인간의 기본권인 인권 보장의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 소재를 들여와 한국에서 만든 반도체는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다"며 "이 반도체는 일상적으로 먹는 식량과 같이 온 세계인의 삶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신들은 이미 한국의 반도체 생산량 감소가 세계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며 "명분 없는 이 전쟁은 승자가 있을 수 없고 한국은 물론 일본, 세계의 선량한 시민이 고통스러워질 뿐이다"고 덧붙였다.

경남지식인연대는 이 밖에도 △아베 내각의 잘못된 과거사 인식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 △부당한 경제 제재 철회와 한일 양국 국민을 대립 반목시키는 일체의 행위 중단 촉구 △여야를 비롯한 정치권의 내부 적대행위 중단과 경제계와 노동계가 서로 단합해 경제 침략전쟁으로부터 산업현장을 사수해야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