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산업대출 보수성 지적
"자금 공급 선순환 유도 필요"
신용평가 인프라 개선 등 제안

경남지역 혁신·신성장·창업 부문에 자금이 충분히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는 도내 금융기관이 리스크 관리에 나서면서, 보수적인 대출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 경남본부는 7일 '경남의 지역 금융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지역 금융기관이 개별 중소기업의 사업성과 신용평가를 통해 대출을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남은 제조업을 비롯한 실물 경제 발전에 비해 금융산업 성장이 부진한 편이라고 보고서는 평가했다.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나타내는 점포수가 전국 평균을 크게 밑돌고 금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하락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경남의 산업대출도 둔화 추세라고 밝혔다. 경남 산업대출 증가율은 2018년 기준 1.7%로 전국 평균(5.2%)을 밑돌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대출 증가가 부진하다.

반면 상대적으로 금리부담이 높은 비은행금융기관 대출 증가율은 확대하고 있다.

도내 금융기관 여·수신에서 비은행금융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기준 여신 35.1%·수신 59.5%로, 전국(25.7%·50.1%)보다 높으며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제조업 재무 건전성이 악화되자, 금융기관이 대출 태도를 보수적으로 전환한 데 따른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은행의 보수적인 대출태도로 기업이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게 되자 비은행금융기관 의존도가 높아졌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금과 같이 중소기업의 생산 부진이 심화하고 자금 조달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경제 전체의 체질 저하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경남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경남지역 중소기업은 2016년 기준 전체 사업체 수의 99.9%(약 24만 2000개)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매출액 비중의 52.6%, 영업이익부문 85.2%(2015년 기준), 고용 부문 87.0%를 담당하고 있다.

보고서는 경남지역의 경제 구조상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금융의 방향은 혁신중소기업 등에 보다 많은 자금이 공급될 수 있게 하고, 기업의 자금조달 경로 다양화와 경제성장을 통한 자금 공급 선순환구조를 유도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한,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의 역할과 관계금융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신용위험과 사업성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발전과제로 △혁신기업과 신성장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신생기업과 창업 부문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자금조달경로 다각화 노력 및 민간자본유치·직접투자 유인 △자금분배 적절성 확보, 평가 등 사후관리 철저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의 자금중개기능 확대와 관계금융 강화 △담보확대와 신용평가 인프라 개선을 제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