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적 수출규제 관련 결의안 논의 일정 두고 여야 합의 실패
여 "한국당 빼곤 개최 못해"야 "민주당 이미 성명 단독 발표"

경남도의회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가) 한국 제외를 규탄하는 '원 포인트' 임시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여야 합의 실패로 무산됐다. 개원 이후 줄곧 '협치'를 강조했던 제11대 도의회가 정작 한목소리를 내야 할 때 협치가 실종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류경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경남도민일보>와 통화에서 "김지수 의장으로부터 자유한국당에서 '이미 민주당이 기자회견을 먼저 했는데, 굳이 임시회를 할 필요가 있느냐'라는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류 대표는 이어 "민주당으로서는 급박한 흐름에서 먼저 기자회견을 열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었고, 결의문은 추후 한국당 등 다른 의원들과 논의할 계획이었다"며 "지금 와서 한국당을 빼고 민주당만 임시회를 여는 모양새도 그렇고, 그렇다고 협상할 사안도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임시회 날짜가 구체적으로 언급된 데 대해 "김호대(민주당·김해4) 도의회 운영위원장이 '그래도 대략적인 날짜는 정해놓고 한국당과 협의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한 것이 그렇게 전달이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일수(거창2) 한국당 원내총무는 "당내 전체 의원들에게 임시회 개최 관련 의견을 확인했더니 '어차피 같은 사안인 데다, 이미 민주당에서 대외적으로 성명을 낸 상황에서 며칠 사이에 지금 굳이 임시회까지 열 필요가 있느냐'는 견해가 대부분이었다"며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5일 도의회 앞에서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 직후 이옥철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14일 오후 3시 원 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일본 보복적 수출 규제 관련 결의안을 채택할 계획"이라며 "자유한국당에서 현재 완전히 동의한 건 아니지만, 임시회를 여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 김지수 의장도 한국당과의 공조를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었다.

임시회 소집은 재적 의원 3분의 1인 20명 이상의 의원이 의장에게 요구하면 의장은 15일 이내 임시회를 열어야 한다. 현재 도의회는 민주당 34명, 한국당 21명, 정의당 1명, 무소속 2명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