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군사협정 파기 촉구
"화해치유재단 출연금 반환도"

일본 아베정권의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진주시민사회단체가 6일 진주시청 앞에서 'NO경제보복, 한반도평화 방해 아베정권 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에 대한 전범기업의 책임을 명문화한 대법원 판결은 '식민지 시대의 배상 문제는 한일협정의 청구권 소멸 조항에 의해 해결됐다'는 1965년 한일 굴욕 협정에 대한 기존의 해석을 배격하고, 반인권적 국가범죄행위에 대한 피해자들의 배상청구가 정당함을 밝힌 역사적 판결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아베 정권은 판결에 순응하기는커녕 이번 배상 판결에 대해 무역보복 조치를 취하고, 얼마 전 독도가 자신들의 영토라 도발한 데 이어, 화이트리스트 배제라는 추가보복 조치를 내놓았다"며 "일본은 자신들이 침략과 식민지배의 역사를 반성하지 않고, 동아시아 평화체제의 시대적 추세에 역행해 군사대국화를 계속 추진하고, 우리나라를 자신들의 경제군사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게다가 일본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대북제재' 운운하며 자신의 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 한반도 평화 문제를 끌어들여 민족적 분노를 교란하려는 간사한 술책"이라며 "가해자이자 전범국 일본의 적반하장을 강력 규탄하며, 아베 정권에 즉각적인 경제 보복 중단, 과거사에 대한 진실한 사죄와 반성·배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적 합의도 없이 박근혜 적폐 정권이 강행한 일본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즉각 파기하고 이미 해산된 화해치유재단에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을 즉각 반환해 한·일일본군 '위안부' 합의 파기를 확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