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거제시민모임 수상작 발표
9·10월 일본 순회전 등 계획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시민모임)이 마련한 전국 청소년 일본군 '위안부' 시화작품 공모전 대상(김학순상)에 통영 동원고 김경원 학생의 '다시 봄'이 선정됐다.

시민모임은 전 세계에 울림을 주었던 고 김학순 할머니의 외침과 피해여성들의 증언 정신을 새기며 기억의 계승을 이어가고자 시화공모전을 비롯해 전시회, 영화제, 기림일 기념식&1400차 연대 수요시위 등 다양한 기억행동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시민모임은 첫 번째 기억행동으로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공명을 담은 소리, 진실을 울리는 소리'라는 주제로 제2회 전국청소년 시화공모전을 열고 5일 수상작을 발표했다.

▲ 통영 동원고 김경원 학생의 '다시 봄'. /시민모임
▲ 통영 동원고 김경원 학생의 '다시 봄'. /시민모임

시상식은 15일 오후 2시 통영시민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열리며, 이날부터 21일까지 통영시민문화회관 대전시실에서 전시회가 마련된다.

또한, 일본 순회전도 열릴 예정이다. 9월 28일 오전 11시~오후 6시 교토부락부해방센터에 이어 10월 1~6일 오전 11~오후 7시 나고야 야다갤러리에서 열린다.

송도자 상임대표는 "할머니가 돼서야 말할 수 있었던 피해 여성들의 지난한 아픔과 고통에, 일본정부의 법적 책임이행을 요구해 온 그들의 끈질긴 노력과 용기에, 전국 청소년들이 공명하여 담아낸 기억행동이 시민사회에도 공명이 되어 큰 울림으로 퍼져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