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군사정보 공유 웬말"
공무원노조협 불매운동 선포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을 파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적폐청산 민주사회건설 경남본부 등 시민단체는 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소미아 파기를 촉구했다. 경남본부는 "지소미아는 박근혜 정권이 아베 정권과 밀실에서 졸속으로 체결한 군사협정"이라며 "일본이 우리를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마당에, 믿을 수 없는 일본과 군사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지소미아는 2016년 11월 23일 체결됐다. 당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는 비판이 있었다. 특히 그해 10월 27일 협상 재개를 발표하고,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대통령 재가를 마치고 비공개 서명식으로 밀실 협정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지소미아는 체결일 기준으로 1년씩 연장하는 방식이다. 기한 만료 90일 전, 8월 24일까지 한일 양국 가운데 어느 한쪽이라도 종료 의사를 통보하면 연장하지 않는다.

하원오 경남진보연합 대표는 "일본이 강제징용·위안부 문제를 우리더러 해결하라고 하고 있다. 우리가 가해자가 아니지 않나"라며 "이번 일본의 경제침략 사태를 발판삼아 우리 경제가 당장은 더 나빠지고 더 힘들어지더라도 적폐 중의 적폐인 일본을 끊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경제침략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
▲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경제침략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

적폐청산 경남본부는 오는 13일께 74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도민과 함께 촛불문화제를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또 아파트 베란다나 거리에 일본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현수막 달기 운동을 펼치겠다고 했다.

이날 경남지역 공무원노동조합도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위안부 문제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며 불매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본부·법원본부 창원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 경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창원시공무원노동조합, 창녕군공무원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경남지역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경공협)'는 교사·공무원 조합원이 일본제품을 사지 않도록 할 것이며, 일본 여행도 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또 각 지자체·기관이 진행하는 일본과 교류도 중단하자고 제안했다. 이들 노조 조합원은 2만 3500여 명이다. 경공협 관계자는 "18개 시군 공노조 대표자 등도 참여하고 있다. 사실상 경남지역 공무원 노조 대부분이 참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영민 경남교육청공노조 위원장은 "일본 정부는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잘못을 바로잡고 정상으로 돌아오는 시기를 놓쳤다. 일본은 새로운 동북아 평화질서에 협력해야 한다"며 "교육청 교사·공무원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일본산 카메라, 복사기, 필기·사무용품 등 국산으로 모두 대체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