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서 경제강국 도약 의지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되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본 경제가 우리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시장이다. 일본의 무역보복을 겪으며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에 굴곡이 있다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라며 "긴 세월 대립과 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가야 가능하다. 평화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라는 확신을 가지고,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갈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그 토대 위에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본 정부는 그간 아픈 과거를 딛고 호혜 협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온 양 국민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고 비판하며 "우리는 경제강국으로 가기 위한 다짐을 새롭게 하면서도 민주인권의 가치를 가장 소중히 여기며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 평화와 협력의 질서를 일관되게 추구할 것이다. 한반도 평화질서를 주도적으로 개척하며 국제무대에서 공존공영과 호혜 협력의 정신을 올곧게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지난 2일 일본 화이트리스트 관련 긴급 국무회의 소집 후 사흘 만의 공식 회의 발언이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지난 2일 일본 화이트리스트 관련 긴급 국무회의 소집 후 사흘 만의 공식 회의 발언이다. /연합뉴스

청와대 측은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가) 배제 조치 등의 주요 목적은 한국경제의 불안감 증폭이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달 4일 일본이 반도체 핵심 부품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취한 이후 단기간 내 재고량이 소진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현실화되지 않았고 앞으로도 당분간 생산이 중단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일 양국이 어떤 전략을 쓰느냐에 따라 양국이 입을 피해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며 "분명한 것은 우리 기업뿐 아니라 일본 기업도 피해가 발생한다는 거다. 그런데 그것을 피해가 크다 작다, 정부는 크다고 보느냐 작다고 보느냐, 이런 질문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일본 측을 대변하는 확인도 안 된 '가짜뉴스'"를 불안감의 주요 요인으로 꼽으며 "IMF 외환위기 같은 금융위기가 올 것이라거나 1200개 수도꼭지(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규제 품목)가 한꺼번에 다 잠길 수 있다거나 하는 명백한 오보가 대표적이다. 이런 것들에 대응하는 것이 우리의 첫 번째 업무고 각 부처 장·차관도 직접 나서 소상하게 설명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5일 증시 폭락과 환율 급등 등으로 나타난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서는 "시장의 어떤 구체적인 움직임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게 좋겠다"면서도 "아시아시장 전체가 지금 여러 이유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다. 소재·부품·장비 산업뿐 아니라 금융 등 경제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여러 대책을 준비하는 작업을 이미 하고 있다고 말씀 드린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