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7년간 7조 8000억 원 투입
도내 업계 "지속적 지원 기대"

정부가 일본 의존도가 높은 산업구조 개편을 위해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1∼5년 내 국내서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7년간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에 매년 1조 원 이상씩 7조 8000억 원을 투입기로 했다.

수입 의존도가 높아 공급 안정성이 떨어지는 100대 품목에 대해서는 수입국 다변화, 해외 기술기업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5년 내에 '공급 안정'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도내 기업들은 그동안 부품 국산화에 성공하고도 시장에서 외면받았던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기회로 반기는 분위기다.

정부가 5일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은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에 오른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을 포함한 20대 품목의 공급을 1년 안에 안정화하고, 나머지 80대 품목은 5년 안에 국내에서 자체 조달할 수 있게 한다는 내용이다.

우선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이 된 불산액·불화수소·레지스트 등 20대 핵심소재에 대해서는 미국·중국·유럽(EU) 등 대체수입국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국내외에서 대체소재가 공급되면 기업이 생산라인을 개방해 신속하게 적합성 여부를 테스트해 생산 현장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20대 품목에 대해서는 추가경정예산(추경) 2732억 원을 투입해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특히 조기 기술확보가 필요한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소재, 이차전지 핵심 소재 등 20개 품목에 대해 총 957억 원을 투입해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중장기 지원이 필요한 80개 품목은 대규모 R&D 재원을 투자하고 빠른 기술 축적을 위해 과감하고 혁신적인 R&D 방식을 도입한다. 당장 도내 기업의 타격이 예상되는 공작기계 핵심부품인 수치제어반(NC)과 자동차나 항공기를 만드는 데 쓰이는 탄소섬유는 80개 품목에 포함됐다.

도내 경제계 관계자는 "수치제어반과 탄소섬유는 장기간 연구가 필요하고 자립화에 시간이 걸리는 품목이어서 중장기 품목에 해당할 것"이라며 "이들 품목에 대한 대규모 R&D 집중투자를 정부가 약속한 만큼 소재와 부품 산업 전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간 기업의 애로사항으로 지적됐던 환경·노동 규제를 대폭 완화한다. 일본 수출규제로 단기간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소재·부품 관련 기업의 대출 만기연장과 함께, 올 하반기 29조 원의 자금 공급여력을 신속히 집행하고 최대 6조 원 규모의 특별운전자금도 추가 공급한다.

도내 기업들은 이번 정부 대책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희망하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공작기계는 수요기업이 일본산 제품을 선호한 측면이 많아 국산화를 하고도 시장에서 외면받기 일쑤였다"면서 "제품 개발부터 양산까지 전 주기적 지원을 약속한 이번 정부 대책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창원상공회의소 관계자도 "해외 의존형 구조에서 벗어난 산업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는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소재 및 부품 기술은 오랜 기간 축적의 과정을 거쳐야만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인 만큼, 관련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주길 희망한다. 또한, 지역 상공업계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