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일본 규탄·불매 확산
"치졸한 경제보복 즉각 중단을"

일본 정부가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것과 관련해 일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불매운동 선언이 잇따르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노동자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에 대해 일본이 사과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남지역 공무원들은 일본 아베 정권을 규탄하며 불매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전교조 경남지부, 경남도교육청공노조, 공노조 법원본부 창원지부, 공노조 경남본부, 창녕군공노조 등 경남지역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는 5일 오전 11시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 강제징용·위안부 문제를 사과하고 배상하라고 촉구하기로 했다. 더불어 일본 제품 불매운동도 나서기로 했다.

▲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등이 지난 2일 연 일본 아베정부 규탄 기자회견 모습.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등이 지난 2일 연 일본 아베정부 규탄 기자회견 모습.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이날 오전 11시 30분 같은 장소에서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본부 등 시민단체도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도 산별회의를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을 검토할 예정이다. 4일 민주노총 경남본부 관계자는 "서울과 부산 등에서 일본을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지역에서도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시민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일본을 규탄하고 있다.

김순재(56) 창원 동읍농협 전 조합장은 4일 페이스북에 "일본의 치밀한 계산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번 사태에 우리는 길게 보고 대응해야 한다. 힘이야 들겠지만 이번에는 극복해야 한다"며 "특히 내분을 일으키려는 무리를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한다"고 글을 올렸다.

이날 박정기(59) 곰솔조경 대표도 페이스북에 "조경 기술자로서 그동안 수목 관련 자재나 약품·약제, 영양제 등을 품질이 좋다는 이유로 일본산을 썼다. 이제는 쓰지 않겠다. 시간과 정성을 조금만 더 들이면 국산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거듭 반성한다"고 글을 올렸다.

▲ 합천 읍내에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일본 제품 불매운동 홍보 활동을 하는 모습.  /합천군농민회
▲ 합천 읍내에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일본 제품 불매운동 홍보 활동을 하는 모습. /합천군농민회

학생들 사이에서도 일본 브랜드를 거부하는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직장인 권모(46·창원) 씨는 "지난달 19일 퇴근길에 아파트 단지 안에서 중학생 여럿이 신발을 가위로 자르는 모습을 봤다. 자세히 보니 모두 일본 브랜드였다"며 "그러면서 요새 이런 운동화 신고 다니면 따돌림당한다고 말했다"고 했다.

합천군농민회 등 지역 4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3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군청 앞 로터리 등지에서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홍보하는 거리 캠페인을 벌였다. 이들은 5일부터 합천읍내 곳곳에서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지난 2일에는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거제평화의소녀상 건립기념사업회, 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 등 거제지역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치졸한 경제 보복을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 밀양시 내이동 체육회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 1일 시내 곳곳에 내건 일본의 경제도발 행위 규탄 펼침막.  /밀양시
▲ 밀양시 내이동 체육회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 1일 시내 곳곳에 내건 일본의 경제도발 행위 규탄 펼침막. /밀양시

앞서 지난 1일 한국야생동물보호협회와 자연보호협회 창원지부가 의창구 정우상가 앞에서 불매운동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시작한다. 일본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에 관한 손해를 배상하고 수출규제 및 강화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밀양시 내이동 체육회와 주민자치위원회는 일본의 경제도발 행위를 규탄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불매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김홍기 내이동체육회장은 "일본이 과거사를 반성하고 보복 규제를 중단할 때까지 불매운동을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김해소상공인연합회와 나들가게협의회, 여성단체협의회, 자원봉사단체연합회 등 20개 시민단체도 지난 1일 일본 제품을 '안 팔고, 안 사고, 안 가고, 안 타고, 안 입는' 5NO 운동을 하자고 제안했다. 양대복 김해소상공인연합회장은 "경제왜란과 기해왜란을 일으킨 일본 아베 정권의 치졸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