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 경제계 민관 TF 구성
피해기업 지원 대책 마련
수입국 다변화 방안 모색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 여부 결정을 앞두고 1일 경남도와 경제계가 대책회의를 했다.

일본이 수출심사 때 우대해주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면 경남은 전체 산업 중 제조업이 42%를 차지하는 만큼 '생산 차질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이날 회의에는 김경수 지사와 문승욱 경제부지사, 허진 국제관계대사, 강성원 경제정책자문관, 이우석 금융정책자문관, 박석모 경남무역 대표, 이정환 재료연구소 소장, 구철회 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김진근 경남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장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백색국가 배제가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서 국가적으로도 그렇지만 경남에도 꽤 여러 기업이 크고 작은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를 냉정한 대응과 경남 제조업의 체질 개선 기회로 삼자"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일본의 조치에 대해 국민이 공분하고 불매운동을 하고 있지만 정부당국이나 경제계는 좀 더 냉철하게, 실제 어떤 영향이 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대응하자"면서 "위험을 분산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경제에서 꼭 갖춰야 할 체계"라며 "일본 등 특정국가 의존도가 높은 산업분야는 국산화와 '수입선 다변화' 노력을 통해 향후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긴급 대응이 가능한, 체질이 강한 경남의 제조업을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 경남도가 1일 도청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 회의'를 열었다. /박일호 기자 iris15@
▲ 경남도가 1일 도청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 회의'를 열었다. /박일호 기자 iris15@

회의는 김 지사 발언에 이어 일본 수출 규제와 정부 대응방향, 경남경제 여건과 수출 규제 영향, 경남도 차원의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관련 전문가 의견 청취 등으로 진행됐다.

구체적 대책으로 경남도는 경남테크노파크, 한국기계산업진흥회, 무역협회,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역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정보 부족으로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기업들의 통관절차 어려움을 없애기 위한 창구를 개설할 예정이다.

경남도를 중심으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대외경제 민관협력회의'도 만들기로 했다. 또, 일본 수출기업의 경영지원을 위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기존에 자금을 사용한 일본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대출만기와 원금 상환을 1년 유예하고 연장기간에 대한 '이차보전'도 지원한다.

일본산 부품 의존도가 높은 분야에 대해서는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연계해 피해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에도 나선다.

재료연구소를 연구원으로 승격해 기술력을 높이고, 공공과 민간이 참여하는 혁신네트워크를 구성해 산학관연 협업체계를 통한 도내 소재부품기업과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대기업-중소기업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등 시장 다양화를 추진한다.

6일에는 창원상의가 도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본 수출규제 관련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