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정치인·시민사회 '환영'
고도제한 해제 등 군 협조 당부
온라인서 세금 낭비 비판 여론

창원시가 이순신 타워 건립을 추진하는 데 대해 진해지역 시민단체들이 적극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누리꾼을 중심으로 반대 의견도 여전히 잇따르고 있어 찬반 논란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사단법인 이충무공호국정신선양회 등 진해지역 17개 시민단체 대표자와 회원, 시·도의원은 30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가 이순신 장군 타워 건립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순신 장군 타워가 진해를 넘어 한국을 대표할 장대한 모습이길 바란다"면서 "명동 마리나 항만, 해양공원 솔라타워, 집트랙, 웅동복합관광레저단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사계절 관광객이 찾아오는 체류형 관광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창원시가 진해해군기지사령부와 협의해 비행안전구역 문제를 논의해주고 예산을 확보해 2021년까지 관광 진해로 탈바꿈하는 시발점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남도의회 김하용(더불어민주당·창원14) 부의장과 심상동(민주당·창원12) 의원, 창원시의회 정순욱(민주당, 태백·경화·병암·석동) 의원을 비롯한 진해지역 의원들, 이석근 이충무공호국정신선양회 이사장, 홍성철 진해문화원 원장, 김환태 진해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노금숙 사단법인 소비자교육 진해지회장, 윤미자 진해YWCA 회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 창원시 진해지역 정치인과 시민단체가 이순신 장군 타워 건립 추진에 찬성한다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 창원시 진해지역 정치인과 시민단체가 이순신 장군 타워 건립 추진에 찬성한다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s15@idomin.com

앞으로 이들 단체는 이충무공호국정신선양회를 주축으로 더 많은 단체와 연대하겠다고 했다. 또한 현재 제기되는 사업비 확보와 고도제한 해제, 진해지역 랜드마크 중복투자 등 이순신 타워 추진을 둘러싼 우려와 과제도 차츰 해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하용 부의장은 "이순신 타워는 진해구민 자존심을 높이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은 타워를 지금까지 못 이뤄낸 것이 아쉽다. 진정한 창원시 통합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순욱 시의원은 "창원시와 진해기지사령부와 이미 1차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1구역이 아니라 다소 비행에서 벗어나는 2~5구역이고, 무엇보다 창원시가 적극 추진하는 사항이어서 해군에서도 수용 가능하지 않을까 본다"고 덧붙였다.

홍성철 원장은 "임진왜란 가운데 9차례 해전이 진해만에서 일어났다. 이를 내려다볼 수 있는 곳이 이순신 타워 건립 예정지"라며 "우리 민족을 대표해 세계적 위인 반열에 오른 사람은 이순신 장군뿐"이라고 의미를 뒀다.

그러나 창원시 이순신 타워 추진에 관해 누리꾼들은 "예산이 있다면 복지 기금으로 돌려야 한다", "자연훼손 하지 마라" 등 지적도 나온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