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괴롭힘 실태 파악 요구
김 지사, 엄정조사 재차 지시

최근 일어난 경남도청 공무원의 극단적 죽음과 관련한 '진상규명 요구'가 경남도의회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29일 논평을 내고 "도의회는 즉각 진상조사에 착수해 김경수 지사를 비롯한 관련 상급공무원들 책임을 따져야 한다"며 "말끝마다 소통을 강조하던 김 지사의 도청에서 일어난 일이어서 도민은 충격을 감출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41세 7급 공무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게 지난 22일이지만 그동안 경남도청은 책임 있는 해명조차 하지 않았다"며 "뒤늦게 조사하고 있다고 했지만 공직사회에서 흔치 않은 공무원 자살사건을 일주일 남짓 방치한 도청을 더는 신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진상조사는 물론 검찰과 경찰도 노조와 유족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 그를 극단의 선택으로 몰아넣은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청에서 근무하던 7급 공무원 ㄱ(41) 씨는 지난 22일 창원시 한 오피스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ㄱ 씨는 기초자치단체서 근무하다 지난해 9월부터 도청 문화관광체육국 체육지원과에서 일해오고 있었다. 유족과 도청노조는 ㄱ 씨의 죽음에 대해 '상사의 괴롭힘'이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또 도의회 한국당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손호현(의령) 의원은 30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한편 이날 김경수 지사는 거듭 신속하고 엄정한 조사를 지시했다. 더불어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유족들을 찾아 위로와 사과의 뜻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9일 오전 감사관과 행정국 등 관련 부서장을 불러 "이번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유족과 노조의 문제제기처럼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는지 사건의 전말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조사를 강조했다.

이어 "감사관실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라"고 했다. 도는 직원들이 받았을 정신적 충격에 대해 즉시 심리상담을 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직장 내 괴롭힘' 실태조사와 예방교육, 근절종합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방침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