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에 열린 제86회 창원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나온 의원 5분 발언을 요약했다.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 이우완(더불어민주당·내서읍) 의원은 "창원시에 등록된 전기자동차가 1500대를 넘어섰고, 전기충전 겸용 자동차 수는 1만 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창원시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급속충전기 64기와 완속충전기 81기가 설치된 것으로 나타난다"면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또한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전기자동차 천국이라 일컫는 노르웨이에서는 충전을 위해 충전기가 설치된 곳을 일부러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주차 가능한 곳이면 어디든 공용콘센트를 설치해두고 있기에 주차와 동시에 이동형 충전기를 꽂아두면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용콘센트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기 보급을 위해 환경부는 구매비용 70만 원 중 50만 원을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창원시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부터 공용콘센트를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 급속충전기 위주의 사고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충전할 수 있는 공용콘센트와 이동형 충전기 보급을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우완 창원시의원

◇중증장애인 지원 근거 마련해야 = 박선애(자유한국당·비례대표) 의원은 "창원시 장애인은 4만 9745명으로 시 전체인구 4.7%인데 3급 이내 중증장애인은 1만 8382명으로 전체 장애인 37%"라며 "현행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 조례'로 개정해 현실적 지원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특히 중증장애인 주거지원서비스와 관련해 LH, 임대주택, 시영아파트 연계 지원 때는 중증장애인 입주 주택에 보장구가 충분히 들어가고 현관 자동개폐장치, 화장실, 엘리베이터 설치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정부 국공립 보육시설 40% 확충 국정과제에 따라 창원시도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시설위탁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기존 시설에 대한 적절한 대책 없이 진행돼 안타깝다"며 "창원시 영유아보육조례에서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및 위탁운영 조항에 보육수요조사와 거리별 어린이집 수 제한, 인가시설 정원에 대한 점진적 증원과 감원 등의 항목을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진해 덕산동 상업지구 공용주차타워 설치 요구 = 박춘덕(자유한국당, 이동·자은·덕산·풍호동) 의원은 "진해구 등록차량은 8만 9556대다. 특히 덕산동은 1만 544명(4090가구)가 거주하며 등록차량은 4349대로 1가구 1차량을 초과했다"며 "덕산동은 2.04㎢ 면적에 16통 129반으로 구성돼 있으나 공영주차장은 주민센터에 설치된 22면이 전부다. 최근 열린 주차장 사업으로 동진중학교에 57면을 확보했으나 사용 시간이 제약돼 실효성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덕산지역은 단독주택이 밀집된 자연부락으로 상업지역에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노후주택 8채와 빈터 1필지를 사들여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영주차장을 설치한다면 140면 이상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시급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창원시는 덕산초교와 동진여중에 열린 주차장 개방사업 참여를 독려해야 할 것이고, 동시에 이용객과 주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덕산동우체국 유휴부지 활용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창원시 소방사무 정상화 운영 촉구 = 이천수(자유한국당, 구산·진동·진북·진전면) 의원은 "창원시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2012년 1월 1일 자로 광역사무인 소방사무를 경상남도소방본부에서 분리해 독립적인 소방본부를 설치, 그 사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면서 "그러나 정작 소방 관련법에서는 소방사무의 각종 행위주체를 시도지사, 시도 소방본부장에게만 부여하고 있을 뿐 창원시장에게는 전혀 부여하지 않고 있다"고 짚었다.

이 의원은 "지역 국회의원의 소방 관련 법령 개정안 발의(2013년과 2018년), 창원시 수차례에 걸친 각종 건의서 등을 깡그리 무시한 채 사무 이양 이후 8년 동안 단 한 치도 바뀌지 않는 것이 소방청의 태도"라며 "중앙정부와 소방청의 처분만을 기다리고 있을 게 아니라 모든 정치력과 행정력을 동원해 이 불합리하고 불법적인 행태를 조기에 불식시켜야 한다. 이제 창원시의회와 창원시는 한마음, 한뜻, 한목소리로 정부와 국회에 창원소방본부의 완전한 정상화를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