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진해권역 사계절 관광콘텐츠에 적합"
그린벨트·고도제한 해제에 예산 확보도 난제

창원시가 국내 대표 랜드마크로 높이 100m 규모 이순신 장군 형상의 타워 건립 의지를 공식적으로 나타냈다. 하지만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 고도제한 해제, 예산 확보 등 행정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데다 '이순신'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지자체가 많아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진해 관광콘텐츠와 연계 = 창원시는 시유지인 진해구 대발령 정상부 옛 군부대 터를 유력한 타워 장소로 염두에 두고 있다. 올 하반기 용역비를 확보해 개발제한구역 도시공원시설 결정, 건립 타당성, 역사 고증과 디자인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높이 100m 타워라면 아파트로 치면 30층 안팎 높이다. 인근 창원해양공원 솔라타워는 130여m다.

창원시는 "사업대상지가 개발제한구역과 비행안전구역으로 건축물 높이도 45m 이하로 제한돼 진해기지사령부와 협의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진해권역 사계절 관광콘텐츠 개발에 힘쓰겠다"고 했다. 이순신 장군 해전 탐방길 투어와 체류형 관광콘텐츠 개발 등도 예로 들었다. 예산 200억 원, 2021년 완공이 목표다. 타워 정상부에서는 진해만을 내려다볼 수 있고, 대발령 제1쉼터 만남의 광장과 연결하는 길이 500m 모노레일도 만든다는 구상이다.

◇가능성·필요성 논란 예고 = 창원의 랜드마크를 만들자는 제안은 통합 이후 끊이지 않았다. 2013년에는 당시 세계 최고 높이라는 655m 창원관광타워 건립 예정사업이 이슈였다. 타워와 함께 마산 돝섬∼성산구 귀산동 왕복 4㎞ 해상 케이블카, 이동용 부유식 해수욕장 등이 계획이었는데, 공공이 아닌 민간에서 추진하자는 제안이었다. 지역 정치·경제계 인사 68명이 참여한 추진위까지 꾸려졌고, 추정 사업비는 무려 1조 7000억 원이었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부동산 전문가들이 자금 마련과 토지 확보 방안, 안전과 수요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물음표를 달았다. 결국 추진위가 제안한 토지 제공 방안을 창원시가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사업 이야기는 쏙 들어가버렸다.

이순신 장군 타워 역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비슷한 의문이 제기될 듯하다. 사업비 200억 원을 확보하고 관련 규제를 풀려면 정부와 협의가 필요하다. 자칫 염두에 둔 장소에서 불가능하다는 답변이 온다면, 사업 자체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될 우려도 있다. 이와 관련해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달 8일 진해 문화공간 흑백에서 열린 '정책소풍'(창원시 시정공유 라이브 토크 버스킹)에서 "예산은 정부에서 많이 도와주지 않겠느냐"며 "뜻을 세우면 만들 수 있는 자원은 어디에서나 구해지기 때문에 시민들이 뜻을 모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국비 등에 의존하지 않고 민간 투자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

이미 국내 많은 지자체가 '이순신' 브랜드를 활용하고 있다. 남해, 사천, 고성, 통영, 거제 등 도내 바다를 낀 대부분 시·군에도 이순신 장군 유적공원이 있고 이곳에서 동상 또는 거북선을 마주할 수 있다. 창원시는 타워라는 콘텐츠로 경쟁할 계획이지만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가까운 거제시만 해도 변광용 시장이 '이순신 테마파크 유치'를 선거 공약으로 내걸었다. 창원시 사업과 유사하면서 규모는 더 크다. 거제시는 '국제구호기금 모금 방식을 통한 3000억 원대 사업'으로, 초대형 이순신 동상과 전망대 등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미국 자유의 여신상처럼 랜드마크를 조성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발언은 변 시장과 허 시장이 토씨 하나 다르지 않았다. 거제시 프로젝트는 기본계획 수립단계에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민들 사이에서는 찬반 논란과 함께 충분한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