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민연대 입장 발표
"취지 실현방안 이어갈 것"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23일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이 도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기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촛불시민연대는 지난 22일 임시총회에서 학생인권조례 안 본회의 상정 무산, 폐기에 따른 입장을 정리했다.

촛불시민연대는 '다시 시작하겠다'는 입장문을 통해 "도의원들의 외면과 무책임함으로 경남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되지 못했지만 그것이 학생인권조례제정 운동의 실패와 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앞으로 조례안에 담긴 내용과 정신이 실현되도록 각 단위에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단체는 그동안 소외됐던 학생 인권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지역 사회 인권 의식 성장에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자평했다.

또, 촛불시민연대 소속 단체들은 앞으로 조례 발의나 법률 제정운동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점에 더 큰 연대체를 구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촛불시민연대는 "촛불시민연대의 부족함과 한계를 극복하고 더 큰 연대를 모색하고 준비하겠다"며 "촛불시민연대 소속 단체들은 학생 인권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과 노력에 적극 연대·동참해 나가는 동시에 학생 인권을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조례 제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에 묻겠다고도 강조했다.

촛불시민연대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외면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민홍철 국회의원)의 정치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며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이 도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과정에서 보인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의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우리는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촛불시민연대는 지난해 9월 경남 지역 120여 개 시민·교육단체가 모여 출범했고, 지난 22일 임시총회를 끝으로 해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