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 규제 대응책 모색
산업부·기재부에 지원 호소

창원시가 정부 부처를 방문해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호소했다.

시는 22일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을 방문해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처하는 창원시의 주요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창원시가 국비 지원을 요청한 주요 사업은 △무수소방식 고경도 탄소코팅 실증라인 구축사업 △미래 전략사업 서비스형 비파괴검사 혁신사업 △초고온 소재부품 시험평가 및 인증사업 △의료용 임플란트 핵심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첨단소재 스마트 가공기술 지원사업 △CNC 시험인증 지원 사업 △한-독 소재기술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사업 등이다.

▲ 창원시가 22일 정부 부처를 방문해 일본 경제 보복에 대한 시의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창원시
▲ 창원시가 22일 정부 부처를 방문해 일본 경제 보복에 대한 시의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창원시

시는 이들 사업이 지역 내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역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국비 확보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시는 기재부와 산업부 등 관련 부처의 지속적인 방문을 통해 지역 내 소재부품 산업 지원의 당위성과 국비 확보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을 대상으로도 국회에서 예산이 확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창원시 류효종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일본의 이번 경제 보복과 수출규제를 '기해왜란'으로 규정하고 정부 예산안에 지역 내 소재부품 사업예산이 포함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시의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