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에서 주최한 성평등 토론회에서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17일 마산YMCA의 '창원시 성평등 정책 의제 선정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통해 시민들이 절실히 느끼는 성평등 정책 현안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시민들의 욕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이다.

이번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여성의 사회생활과 직장에서 느끼는 성차별, 성폭력 2차 가해, 남성 중심의 가족문화에 대해 불편이 크다고 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보다 여성 정책이 진일보한 측면은 있지만, 여전히 여성은 일상, 직장, 가족이라는 생활공간 속에서 느끼는 성차별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느낀다. 참석자들이 성폭력 못지않게 성폭력 2차 가해에 주목한 것도 정책 추진 시 참조해야 할 부분이다. 한편 바람직한 성평등 사회가 무엇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모든 성이 불편을 느끼지 않는 사회를 택한 의견이 많이 나왔다. 이는 현행 경남도 여성정책의 궤도와 차이를 드러내는 부분이다.

경상남도의 여성정책은 양성평등에 맞춰져 있다. 양성평등기본조례, 양성평등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 경상남도양성평등위원회 등에서 '양성'으로 상징되는 정책의 기본 줄기를 바꿔야 한다. 여성운동은 정치적 소수인 성적 소수자들의 권리까지 포괄하고 있다. 여성은 남성의 반대 개념이 아니라 성적 약자들을 상징하는 존재로서 의미가 더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동성애 차별 철폐 등 성적 소수자 권리 보호까지 여성정책에 담는 것을 강구할 수 있다.

현재 경남도 여성정책이 '가정'에 맞춰져 있는 것도 재고되어야 한다. 1인 가구가 이미 가장 많은 가구가 된 지 오래다. 2018년 현재 경상남도 1인 가구는 38만으로 전체 130만 200가구의 29.2%에 달한다. 2017년 통계에서 경남의 여성 1인 가구는 51.2%로서 남성보다 더 많았다. 비혼 여성, 1인 가구까지 성평등 정책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저출산 문제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는 여성 정책에서 이동하는 것이 불가피함을 말한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시민들이 제기하는 성평등 정책 의제나 변화하는 시대 상황을 적극적으로 성평등 정책에 수렴하기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