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1곳서 파업…노동 탄압·개악 저지 나서

노동자들이 정부의 최저임금 1만 원 공약 파기를 비판하고, 노동자 권리와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전국 곳곳에서 18일 파업 투쟁을 벌였다.

민주노총은 이날 창원을 비롯해 전국 11곳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조합원 2000여 명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총파업 경남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노동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노동탄압 저지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특히 정부가 2020년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을 폐기하고 탄력근로제 확대 등 노동법 개악을 시도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이 240원 올랐는데 물가상승률을 빼면 1.5% 인상률밖에 되지 않는다.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예산을 보면 국회의원 세비가 2000만 원 수준으로 올랐는데 지난 상반기 80일 동안 놀고 먹으면서 최저임금 수준의 연봉을 더 받아간다"고 했다.

▲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18일 오후 창원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노동탄압 분쇄' 등을 위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rs15@idomin.com
▲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18일 오후 창원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노동탄압 분쇄' 등을 위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박일호 기자 irirs15@idomin.com

또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에 따라 노동자들은 뼈 빠지게 일하고 임금은 오히려 깎일 수밖에 없는 노동법 개악이 벌어진다. 저임금 문제는 사실상 최저임금 삭감으로 박살났고, 장시간 노동 문제는 지금도 철회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고 강화되려고 하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요건 완화로 망쳐버리려 한다"며 "정부에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얘기했더니 노조파괴법을 들고나온다"고 했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 수위도 높였다. 이들은 "민주당은 150개에 달하는 재벌 청부입법 가운데 탄력근로제를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 이제 문재인 정부가 노동 존중, 촛불정부를 내세웠다고 하는 말은 진부한 이야기"라며 "민주노총의 모든 사업 방향은 문재인 정부의 기만적인 노동정책 폭로와 투쟁일 것이며, 노정관계는 전면적 단절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시도와 최저임금 제도 개악 논의를 저지하고,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철폐를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